국토부, 기존 건축물 개·보수를 위한 지원책 마련 예정

▲ 김태곤 국토해양부 건축기획과 서기관이 '건물에너지효율향상 정책'을 발표하고 있다.

[이투뉴스] "신축되는 건축물은 일년에 20만동이 고작, 대부분이 기존 건축물입니다. 건축물 분야에서 온실가스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서는 기존 건축물에 집중해야 합니다."

김태곤 국토해양부 건축기획과 서기관은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건물 에너지효율 향상 정책·기술 세미나'에서 녹색건축물활성화를 위한 건물에너지효율향상 정책을 설명하며 "기존 건축물을 어떻게 에너지효율적인 건축물로 만드느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지난 6월부터 건축물 전 생애에 걸쳐 단계별로 종합·체계적 전략을 통해 녹색 건축환경 기반을 강화키로 했다. 신축 건축물은 설계·시공 기준을 강화하고, 기존 건축물은 친환경·에너지 인증제도를 활성화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김 서기관은 "기존 건축물의 경우 인증제도를 활성화시키고 일정 부분은 의무화가 필요할 것"이라며 "건축물 에너지 정보를 공유해 국민 스스로가 에너지를 절약하는 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건축물 개·보수 등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혁신도시로 이전하는 공공기관 청사는 기존 에너지효율1등급보다 더욱 강화된 기준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민간건축물에 대해서는 전체 난방에너지의 70% 가량이 손실되는 창호부문에 대해 단열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기밀성능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지난 7월부터 대형건축물 등 에너지다소비건축물에 한해 시행하고 있는 에너지소비총량제의 경우 2020년까지 모든 용도의 건축물에 적용할 계획이다.

김 서기관은 "친환경 건축물과 관련한 유사한 인증제도를 친환경부문과 에너지부문으로 구분, 통합할 것이다. 또한 이를 브랜드화해 해외 진출도 노려볼 생각"이라면서 "내년에는 힘들겠지만, 2013년에는 꼭 예산을 확보해 그린리모델링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나영 기자 nylee@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