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사무총장까지 낸 나라에서 아프리카를 이렇게 대할 수 있느냐.'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이 8일 외교부 실국장회의에서 간부들에게 제1차 한-아프리카 포럼에 대한 언론의 무관심에 서운함을 토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회의에서 반장관은 전날 한-아프리카 포럼의 첫 행사로 열린 장관 주최 만찬 및 리셉션에서 한국 기자들을 찾을 수 없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평소 언론에 우호적인 발언을 주로 하던 반장관으로서는 이례적인 언급이다. 한 당국자는 "유엔 사무총장을 배출한 나라의 언론이 너무하는 것 아니냐"는 얘기를 하는 듯했다고 전했다.


마침 7일 서울에서 한미 차관급 전략대화가 개최되면서 방한한 미 국무부 고위인사들의 일거수 일투족에 외교담당 기자들의 관심이 집중됨에 따라 막상 한-아프리카 포럼은 뒷전으로 밀려났던 것. 반장관의 서운함에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고 당국자는 입을 모았다.


지난달 초 유엔 사무총장에 내정된 반장관이 여태 장관 신분을 유지하면서 서울에 머무르고 있는 주된 이유가 바로 이 행사에 참석하기 위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반장관은 전날에 이어 8일에도 이번 포럼에 참석한 5명의 아프리카 정상들에 대한 예방을 지속하고 거의 15분 간격으로 쉴틈없이 방한한 아프리카 각국의 외교장관들을 만날 계획이다. 거의 '빈틈'이 없는 그의 일정은 이번 행사에 거는 기대를 대변한다.


더욱이 반장관은 이번 한-아프리카 포럼이 48개국 지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4~5일 성대하게 열린 중국-아프리카 포럼과 비교할때 너무 초라하게 비치지 않을까 우려도 했을 법하다.


일각에서는 한-중-일 3국을 순방 중인 니컬러스 번스 미 국무부 차관 등 북핵 대표단 일행이 중국 방문을 가장 나중으로 미룬 이유가 중-아프리카 포럼으로 인해 중국 측이 6~7일은 피해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라는 후문도 전해진다.

한 외교 소식통은 "외교부가 야심차게 추진한 행사인데 타이밍 때문에 빛이 바래버린 게 무척 아쉽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