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쟁력 강화 등 고부가가치 플랜트 수주 증가

해외 플랜트 수주가 사상 최대 호황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고유가에 따라 자원개발 및 석유화학 플랜트 수주가 174억달러로 총 수주액의 80%를 차지하는 등 고유가의 덕을 톡톡히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자원부와 플랜트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해외 플랜트 수주액은 217억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67% 증가했다.

차동형 산자부 수출입팀장은 "올해 해외 플랜트 수주증가는 중동 등 산유국들과 유럽·북미 소재 다국적기업들의 유전개발 확대와 석유화학 플랜트 발주 증가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발표 자료에 따르면 설비별로는 이동식 시추선(Drillship) 등 해양설비가 106억달러로 작년 동기대비 96% 증가한 가운데 석유화학 49억달러 등 자원개발 및 석유화학 플랜트가 전년동기 대비 66% 증가한 174억달러에 달했다.


지역별로는 전통적인 수주시장인 중동에서 81억달러를 수주했으며 전년 동기대비 920% 증가한 유럽에서 51억달러, 미주 35억달러 등 폭발적인 수주 증가세를 보였다.

차팀장은 "올해 해외 플랜트 수주의 특징은 수주 프로젝트의 대형화 및 고부가가치화에 있다"고 분석했다. 중동지역 주요 발주처들이 프로젝트 발주규모를 대형화함에 따라 건당 5억달러 이상 대형 프로젝트 수주가 지난해 9건 73억달러에서 올해 10월까지 16건 124억달로 70% 증가했다는 게 산자부의 설명이다.


한편 산자부는 해외 플랜트 수주 확대가 향후 기계류 및 부품 수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플랜트 수주를 확대하는데 더욱 노력할 예정이다. 차팀장은 "세계 플랜트시장의 호황을 계기로 국내 플랜트산업의 구조 고도화를 촉진하기 위해 내년 2월까지 '중장기 플랜트산업 발전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