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미온적, 조달청 높은 문턱도 한몫

[이투뉴스] 직관형 LED와 관련한 시장형성이 내년에도 그리 나아지지 않고 여전히 불투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공공기관이 선제적으로 기존 조명을 직관형 LED로 교체해야 직관형 LED와 관련한 민간시장이 열리겠지만 공공기관은 여전히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는 게 이 같은 전망의 주된 배경이다. 여기에 조달청 나라장터 등록이 어려운 것도 한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분석이다.

직관형 LED는 기존 형광등 대체용으로 개발됐지만 그동안 KS인증이 없어 발이 묶여있는 상태다. LED조명의 경우 KS인증이 필수적으로 있어야만 조달청에 등록, 공공기관과 납품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기 때문.

이에 따라 조달청은 지난 6월 KC(안전)인증만 획득한 직관형 LED램프도 한시적으로 공공기관과 계약을 체결할 수 있도록 규정을 바꿔 이를 다시 공고했다.

하지만 중소기업들은 이 같은 '정정 공고'도 큰 힘이 되지 못한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할 때 기업의 재정 및 금융 상태, 사업 실적 등 다양한 부분을 따져보기 때문에 들어가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현재 직관형 LED 관련 KC인증을 받은 곳은 100여개 정도로 알려져 있지만 나라장터에 등록된 업체는 전체의 5분의 1인 20개가 고작이다.

나라장터에 등록된 업체라해도 사업이 수월하게 추진되는 것은 아니다.

현장에서의 불편함으로 앞장서야 할 공공기관들마저 꺼리고 있는 실정이다. 직관형 LED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기존 등기구에서 형광등용 안정기를 빼내고 LED용 안정기로 교체한 후 직관형 LED를 꽂아 사용해야 한다. 이러다보니 공공기관 측에서 LED 교체가 번거롭다는 이유로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경우까지 적지 않다는 것이다.

한 사업자는 "올해 하반기에는 직관형 LED와 관련해 시장이 열릴 것이라 기대하는 사람이 많았으나 시장이 열리기는커녕 더욱 힘들어졌다"면서 "현재 내수 시장을 포기하고 일본, 미국 등 해외로 눈을 돌려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사업자는 "공공기관 시장이 열려야만 민간으로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며 "내년도 예산안이 나오기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전망이 밝지 않다"고 잘라말했다.

이나영 기자 nylee@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