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 "가격 인위적으로 낮춰 시장 왜곡"
한수원 "손실 감안 변동비 보상분 늘려야"

[이투뉴스] 전력시장에서 양수발전기로 인한 불합리한 가격 결정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최근 민간발전 업계와 한국수력원자력이 양수발전기와 관련된 시장규칙 개정안건을 각각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포스코파워, SK E&S, GS EPS 등 3사는 양수발전기의 불합리한 정산방식에 따른 수익 악화를 이유로 지난달 전력거래소에 개정안건을 제출했다.

업계가 제안한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주요내용을 보면 심야시간대 양수발전소의 물을 끌어올리는 데 소요되는 펌핑 부하를 가격에 반영해야 한다는 것과, 양수발전의 입찰과 정산방식을 개선해달라는 것이다.

양수발전은 전기펌프를 이용해 하부 저수지의 물을 상부 저수지로 끌어올려 저장해뒀다가 전력 수요가 많은 낮 시간대 물을 떨어뜨려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물을 끌어올리는 데 전기가 더 많이 들기 때문에 효율은 75% 수준에 그친다.

현재는 이 펌핑 부하를 전력수요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 이를 수요에 포함하면 펌핑시간대 계통한계가격(SMP)이 올라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전력거래소의 시장제도 선진화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데이터를 근거로 펌핑수요를 반영한 시뮬레이션 결과 시장가격이 평균 3원 오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펌핑 부하를 반영해 가격을 제공하는 것이 향후 부하 관리를 위한 다양한 요금제도 설계와 설비 투자를 유인하는 데 적절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민간사들은 이뿐 아니라 양수발전의 정산방식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양수발전기는 올해부터 전력시장 입찰에 참여하면 당일 최고 SMP가 지급되고 입찰에 참여하지 않으면 변동비만 보장받도록 제도가 변경됐다. 이는 효율이 떨어지는 양수발전의 이용률을 높이기 방안이다.

업계의 고충은 양수발전기의 입찰 참여율이 늘수록 시장가격이 떨어진다는 데 있다. 양수발전은 물을 끌어올리는 데 드는 비용과 수요가 가격결정 요인에 반영되지 않아 입찰시 '0'원으로 참여하기 때문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양수발전이 공정한 시장경쟁을 저해하는 부분이 있다"며 "발전기 가동에 드는 비용을 무시하고 이를 0원으로 간주한다는 건 시장을 왜곡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 관계자는 "자체 산정해본 결과 모순된 양수발전 제도 운영으로 연간 시장가격이 4~7원 떨어져 LNG 복합화력 1000MW 기준으로 연간 200억원의 손실을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양수발전을 통합 운영 중인 한수원도 나름의 고충이 있다. 급전지시에 따라 발전을 하는 경우 변동비를 보상받게 돼 있는데 이것만 받아선 설비 투자비 회수가 어렵다는 것이다. 또 설계효율보다 실효율이 더 떨어지는데 정산금에 이 부분이 반영되지 않아 손실을 보고 있다.

다만 펌핑수요를 반영하고 입찰시간대 SMP를 지급해야 한다는 민간발전사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한수원 관계자는 "양수발전 펌핑비용을 변동비로 받는데 이것만 받아선 적자폭이 커진다"며 "효율 등 나머지 손실을 고려한 변동비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펌핑수요 반영이나 정산방식 변경 건은 전력시장 가격 전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민감한 사안"이라며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해 가급적 다른 사업자에 영향을 안 주는 쪽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력거래소는 상·하반기에 걸쳐 회원사로부터 전력시장 운영규칙 개정안건을 받아 실무협의회 논의를 통해 제도를 정비한다. 하반기 실무협의회는 이달 중순께로 예정돼 있다. 

▲ 올해 7월부터 가동에 들어간 예천양수 1호기 개념도(한수원 제공)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