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냉방 냉수요금도 7.17%↑

[이투뉴스] 오는 17일부터 지역난방 열요금이 평균 4.9% 오른다. 지역냉방용 냉수요금도 7.17% 인상된다.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정승일)는 LNG 등 지역난방 연료비 인상요인이 많지만 겨울철 서민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이같은 수준으로 인상키로 했다고 16일 밝혔다.

지역난방공사에 따르면 연료비 인상분을 수개월간 요금에 반영하지 못해 14% 수준의 인상요인이 발생했다. 오히려 지난 3월 요금을 1% 내렸으며 6월에는 동결조치했다. 9월 들어 6.9% 인상했다.

하지만 서민 부담과 물가 안정을 고려해 인상폭을 최소화한 결과 열요금을 평균 4.9%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요금인상으로 지역난방 아파트 전용면적 60㎡(일반 24평 기준) 세대는 월 평균 2300원 정도의 난방비 증가가 예상된다.

현 규정상 열요금은 연료비연동제에 따라 매년 네 차례 조정된다. 요금 안정성을 위해 3·9월 조정시 요금조정률 ±1% 이상, 6·12월에는 요금조정률 ±3% 이상일 경우에만 변동분을 반영하도록 돼 있다.

지역냉방용 냉수요금도 7.17% 오른다. 2003년 냉수요금이 책정된 이후 요금 인상은 처음이다.

지역난방공사는 그간 냉수요금을 동결해 원가 이하로 공급하면서 27%의 인상요인이 발생했지만 서민 부담을 고려해 인상폭을 최소화했다고 밝혔다.

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이번 요금인상과 함께 강도 높은 경영효율화 추진으로 요금 인상요인을 사전에 최대한 흡수하며, 취약계층 에너지 복지를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열요금 비교표
▲ 냉수요금표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