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전력·동부발전·동양파워 등 사업 추진 적극적
지역 반대여론·한전 규제강화 움직임 극복이 관건

 

▲ stx 동해화력발전소 조감도
[이투뉴스] 지난해는 민간사들의 적극적인 석탄화력발전 사업 추진으로 관심과 기대를 모았던 한 해였다. 특히 지난해 9월 발생한 정전사태 이후 전력난에 대한 위기감이 확산되면서 민간발전사들의 행보는 더욱 주목받고 있다.

아직까지 민간사가 석탄화력발전 등 기저발전 시장에 실제 진출한 사례는 없다. 기저발전은 24시간 연속적으로 운영되는, 발전 기반을 이루는 부분을 말한다. 발전원가가 가장 저렴한 원자력 및 석탄발전이 이에 해당한다. 국내 전력 공급능력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위기감 속에서 민간사의 기저발전 진출이 환영받는 이유다.

하지만 생존권과 환경훼손을 우려하는 주민과 지방의회, 환경단체 등의 반발로 이들의 사업 추진이 순탄치만은 않다. 특히 한국전력이 발전자회사와 같이 민간사들에 대해서도 과다수익을 규제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 향후 투자계획에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도 높다. 민간발전사들의 사업 추진 현황과 속내를 들여다봤다.

◆ STX·동부 등 민간 첫 석탄화력발전 추진

STX에너지와 동부건설은 제5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반영된 발전설비 건설계획에 따라 각종 인허가 절차를 밟고 있다. 이들은 유연탄을 연료로 하는 민간 최초 화력발전 사업 진출이라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됐다.

STX에너지는 동서발전과 각각 51%, 49%의 지분으로 특수목적법인(SPC)인 STX전력을 설립, 사업비 2조원을 들여 강원도 동해시에 500MW급 화력발전소 2기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1호기는 2014년 12월부터, 2호기는 2015년 4월부터 상업운전을 시작해 150만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STX에너지는 화력발전 부문 진출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한편 주요 사업 간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대규모 발전소 건설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해외 발전플랜트 프로젝트 진출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동부건설도 SPC인 동부발전을 설립, 2조2000억원을 들여 당진에 500MW급 화력발전소 2기를 짓는다. 올해 4월 토목공사에 착수해 2015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부발전은 이곳에서 생산되는 전기를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얻는 한편, 계열사인 동부제철의 설비 가동을 위해 필요한 전력을 자급한다는 목적도 갖고 있다. 갈수록 국내 전력수급 여건이 어려워질 것에 대비해 자체 전력 자급력을 강화한다는 대비책으로 풀이된다.

동양그룹도 지난해 11월 출사표를 던졌다. 그룹의 모태사업인 시멘트사업 경쟁력을 바탕으로 동양시멘트 광구 부지에 2000MW급 대규모 화력발전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가채연한이 얼마 남지 않은 광구 부지 활용방안을 찾던 중 나온 방안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양그룹은 SPC 동양파워를 설립하고 올해 초 건설업체, 금융회사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구성과 환경영향평가를 마무리하고 2013년께 발전소 건설에 착수할 계획이다. 발전소가 들어설 광구 부지는 해안에 인접해 유연탄 수입을 위한 항만시설 건설이 용이하고 민가가 없어 민원 소지도 적다는 점에서 최적의 부지로 꼽힌다.

◆ 반대여론 극복이 과제…한전측 규제 움직임도 변수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선 주민 민원 극복이 과제로 남는다. 동부발전은 당진군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두 차례나 사업 허가 신청이 반려됐다. STX전력도 부지 선정에 애를 먹는 가운데 이달 중 사업허가 신청서를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부지 매입 등 사업 추진과정이 쉽지 않은 건 사실"이라면서도 "사업과 관련한 기본적인 입장과 방향은 변함 없으며 계획대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계 기업인 MPC도 포항에서 국내 최대규모의 화력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다 주민 반대를 극복하지 못하고 해남으로 후보지를 옮겼다. MPC는 7조6000억원을 투입, 5000MW급 석탄화력 및 복합화력발전소 건립을 계획하고 있다.

MPC는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건설계획을 반영시키기 위한 행정적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적 여유가 없어 조급해하고 있다. 무엇보다 해남군의회의 동의를 얻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앞서 포항에서는 주민 동의는 구했지만 시의회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무엇보다 발전업계가 우려하는 건 민간사에 대한 한전의 규제 강화 의지다. 한전은 전력거래 시장에서 민간기업이 석탄화력발전 사업으로 과다수익을 챙기는 것을 막기 위해 보정계수라는 규제장치를 적용하려 하고 있다. 민간사가 마진율이 높을수록 한전 부담만 커져 결국 소비자 요금으로 전가된다는 판단에서다.

업계는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한전이 발전자회사와 재무균형을 맞추기 위해 도입한 제도를 민간사에 적용하는 것은 월권행위이자 시장논리에도 맞지 않는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전 측 주장이 모처럼 훈풍이 불고 있는 발전플랜트 시장에 찬바람을 끼얹을 것이라는 우려가 팽배하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언론에서 보도된 기업 외에도 여러 기업들이 사업 검토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민간에 대한 전력 시장가격 규제 논란이 이슈로 떠오르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민간 석탄화력의 시장가격에 제약을 가해야 한다는 한전 측 제안이 있었는데 기본적으로 이 같은 주장에 반대한다"며 "민간발전소는 적절한 수익을 낼 여건이 안 된다고 판단될 경우 투자자가 몰리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