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 영향 에너지산업 키워드 '수익성 제고'
원전 확대 급제동, 전통산업은 사업다각화 시도

[이투뉴스 기획취재팀] 지난해 에너지산업은 '위기'라는 키워드로 정리된다.

먼저 유럽발 재정위기와 미국 경기침체는 산업 전반에 먹구름을 드리웠다. 수익악화로 기존 사업을 접거나 신규투자를 유보하는 기업들이 속출했다. 에너지산업도 '생존'을 지상과제로 고군분투했다.

동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세계 에너지시장의 지축까지 뒤흔든 사건이다. 최악의 방사능 누출과 함께 원전 안전신화도 속수무책으로 '멜트다운(Meltdown)' 됐다.

원자력으로 한참 기울던 세계 에너지정책의 추도 원점으로 되돌려졌다.

한반도는 전후 처음으로 '블랙아웃'을 경험하기도 했다. 9.15 정전사태는 싼값에 마음대로 쓰던 전기가 희소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했다. 전력에 '위기'란 수식어가 따라붙은 것도 이 때부터다.

위기는 그러나 기회의 다른 말이기도 했다. 경제위기는 확장 일변도의 에너지산업이 내실을 다지는 계기가 됐고, 후쿠시마 원전사고는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한층 가속화하고 있다.

변혁기에 누가 빠르게 적응하고 새 성장동력을 발굴하느냐에 각 산업의 희비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이투뉴스> 기획취재팀이 부문별 주요이슈와 새해 전망을 정리했다.

◆ 원전확대 논란 재점화, 전기료 추가인상 불가피 (전력)

신규 원전 건설 후보지가 경북 영덕과 강원 삼척 등 2곳으로 선정되면서 원전 확대 정책 논란이 다시금 불거지는 모습이다. 총선과 대선 등과 맞물려 정치적 이슈로 부상할 가능성도 높다.

원전 정책은 향후 에너지 믹스의 향방을 가를 주요 변수라는 점에서 정책 변화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016년 포화시점을 앞두고 있는 원전 내 사용후핵연료 처리방안도 올 상반기 중 공론화될 전망이다.

전력수급 문제 역시 현재진행형 이슈다. 전력당국은 갈수록 벌어지는 공급과 수요간 격차를 좁히기 위해 올해도 절전규제 등 수요관리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전기요금이 전체 에너지 효율이나 전력산업 전반의 문제, 신재생에너지 보급,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 제도 등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어떤 식으로든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한다.

◆ 석유유통 개입 논란, 자원개발 실속형 전환 (석유·자원) 

지난해 국제유가 수준이 올해까지 이어질 것이란 게 전망이 우세하다. 유통부문에서는 정부가 세운 알뜰주유소가 국내 정유 및 주유소업계의 쟁점으로 떠오를 분위기다.

정부는 알뜰주유소를 통해 일반주유소보다 리터당 30~40원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들에게 석유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며 시장안착을 자신하고 있다. 반면 주유소들은 생존권 위협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최근 다수의 주유소가 농협카드 가맹점 해지의사를 밝힌 것이 이 때문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고, 공정거래위원회는 전면 조사하고 나서는 등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는 양상이다.

자원개발 부문은 투자확대보다 내실을 다지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지난해 비용투자를 통한 외형성장에 주력하다보니 실속을 챙기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많다.

때문에 올해 해외자원개발은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형태보다 구체적인 사업소득을 챙기는 방향으로 추진될 공산이 크다. 자원개발 품목도 기존 전략광물에서 희소금속 등으로 광범위해지고 있다.

또한 앞으로 자원개발은 광해방지사업과 연계하는 형태로 추진될 가능성도 많다. 많은 자원부국들이 단순한 자원채취보다 자연보존과 광물개발을 동시에 얻는 형태를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 사업다각화와 해외시장 진출이 트렌드 (가스) 

가스산업부문에서는 업종의 틀을 넓히려는 사업다각화 움직임과 내수시장의 한계를 벗어나려는 해외시
장 진출확대가 이슈가 될 전망이다. 

천연가스산업의 경우 해외자원개발 투자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지난해 가스공사를 중심으로 모잠비크 대형 가스전 발견, 이라크 유・가스전 개발, 캐나다 비전통가스자원 참여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면서 한층 탄력을 받게 됐다.

북한을 경유하는 러시아산 PNG프로젝트의 가시화도 예측된다. 러시아 측에서 적극성을 보이고 있는데다 북한도 경제적인 잇점은 물론 국제적인 협조체제를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그렇다.

도시가스사업부문은 신장률이 둔화되면서 사업다각화에 힘이 실리고 있다. 집단에너지사업은 이미 8개사가 뛰어들었고, 태양광과 바이오가스 연료사업에 진출하거나 참여를 검토하는 기업도 늘고 있다. 

이업종에 속하는 수처리사업 등 환경산업으로의 진출도 활발해질 전망이다.

LPG산업은 대외적인 움직임보다는 내수기반을 다지는 안정세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된다. 

가스산업 균형발전 연구용역에서 제시된 LPG의 1차 에너지원 독립은 물론 4%대 비중 유지와 유통단계 개선을 통한 가격안정화가 가장 큰 이슈다.

특히 발길을 돌리는 소비자의 편익을 위해서는 어떤 식이든 충전업계와 판매업계의 유통단계가 줄어들어야 한다는 점에서 사업자들의 자율적 통합을 위한 정책적 지원방안이 모색될지가 관전 포인트다.

가스기기산업은 내수시장의 지지대를 바탕으로 수출 드라이브가 한층 강해질 전망이다. 지난해 130만대 안팎의 가스보일러 생산량으로 최고점을 기록한데다 수출실적 또한 사상 최고의 실적으로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생산능력이 수요를 훨씬 넘는 만큼 내수시장 경쟁은 더욱 뜨거워질 게 분명해 돌파구를 수출에서 찾을 수밖에 없는 것도 해외진출 행보에 힘을 싣고 있다.

◆ 재정지원 축소로 시장침체·가격하락 (신재생에너지)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불황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 재정위기와 미국의 경기부진으로 각국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정책지원이 축소될 전망이다. 

태양광의 경우 2009년 이후 계속된 공급과잉 현상이 심화되면서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가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외부 여건이 좋지 않아 내수 진작을 통해 활로를 모색해야 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특히 최근 2년의 재고물량이 가격하락을 부추기고 주요 생산업체의 경우 본격적인 구조조정과 인수합병이 일어나 세계 시장 점유율 상위 10개 기업 정도를 제외한 나머지 기업은 어려움이 가중될 전망이다.

풍력 산업은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증설계획이 속속 확정되는 등 그나마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에 따른 기대감으로 투자도 늘어날 전망이다. 그러나 국내 기업의 경우 가격경쟁력과 트랙레코드 확보, 검·인증 획득 등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선결과제가 남아 있다.

일부 신흥시장의 부상도 기대된다. 중국과 인도 등 일부 거대 개도국들은 유럽과 미국에 비해 재정상황이 양호한 편이고, 산업화와 인구증가로 전력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이들 국가의 신재생에너지 투자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일본이 지난해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각종 신재생에너지 지원정책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이다.

신재생에너지의 가격경쟁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국제유가는 완만한 상승세를 탈 전망이다. 다만 국내의 경우 바이오디젤 의무 혼합제 도입을 앞두고 경유가의 소폭 상승이 예상된다.

<이투뉴스 기획취재팀 e2news@e2news.com >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