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공균 한국선급 회장

 

[이투뉴스] 2012년, 임진년(壬辰年)의 첫 날이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해도 건강하시고 소원성취 하시길 기원합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애정 어린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회원, 고객 그리고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열정과 노력에 힘입어 지난해 한국선급은 PSC 억류율 제로, 선급평가 1위, 등록톤수 5천만톤을 목전에 둘 정도로 가슴 벅찬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이제 한국선급은 글로벌 기업 경쟁력을 보유한 명실상부 국제선급으로 도약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외형적 성장보다 더욱 자랑스러운 것은 최근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불굴의 도전정신으로 이를 극복하고, 변화와 역신을 통해 눈부신 발전을 이뤄낸 한국선급의 역량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으며, 더 나아가 미래에도 지속성장을 이어갈 수 있으리란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회복되지 않는 해사업계의 긴 침체기의 한 가운데 있는 한국선급은 지속성장을 위해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검사역량 확대 및 마케팅활동을 전개할 것이며, 반년 앞으로 다가온 부산시대의 성공적 안착이라는 과제를 해결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부터 신성장산업본부와 경영전략연구소를 출범시키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데에 있으며, 향후 한국선급의 지속 성장재원으로서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를 빌려 올해의 경영방침인 '녹색창조, 세계도전, 신뢰공유를 통한 SMART-KR 구현'을 선언하고 이를 뒷받침할 다음의 세 가지 핵심 전략과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첫째, '녹색창조 분야'입니다.

녹색성장과 다각화사업의 지속 성장을 위한 계획을 강력 추진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녹색선박 기술인증시스템을 구축하고, 플랜트 기자재, 조달청 전문검사 및 산업분야 3자 검사 등 미래 전략사업을 발굴하는데도 힘쓰겠습니다. 또한 CE 인증범위 확대도 추진할 것입니다.

해사·융합 R&D 역량의 고도화도 중요합니다. 때문에 선박위험도 안전설계 핵심기술 및 특수선박 기반기술을 개발하고 선박재활용 Biz Model 및 검사시스템 개발 등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선박안전관리체계를 공고히 하기 위해 지속적인 PSC 출항정지율 저감대책으로 출항정지이력 관리제도 등을 시행하고, 선박생애주기 관리시스템과 선사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선박관리 연계시스템을 구축할 것입니다.

그리고 부산시대를 대비하여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기반시설과 통합영업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시행하여 부산본부 및 각 지부와의 유기적 경영 인프라 구축을 통해 부산시대의 조기안착에 노력할 것입니다.

둘째, '세계도전 분야'입니다.

내수시장 성장한계에 대응해 적극적으로 해외시장 개척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이제 8년밖에 남지 않은 한국선급의 비전 2020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우리는 세계 최고수준으로 조직을 변화시키고 세계로 나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계화와 현지화를 병행 추진하는 글로컬라이제이션(glocalization)을 통하여 조직 체질개선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함과 동시에 글로벌 선급으로서의 기반을 확보하겠습니다. 그리고 고객과 접점에 있는 영업 및 마케팅 활동을 지속 강화하여 고객가치를 제고하고 이것이 매출신장으로 이어지는 최적의 영업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SMART KR'이라는 새로운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대내외 홍보를 강화함으로써 KR 브랜드 파워를 제고하는데 힘쓰고자 합니다. 그리고 보고서 및 증서의 통합시스템 등도 구축하여 Smart IT 인프라도 강화할 것입니다.

셋째, '신뢰공유 분야'입니다.

예로부터 내부단결을 선행하지 않고 성공했던 기업은 없었습니다. 계속되는 경기 불황속에서 성과를 이끌어내기 위해서 조직원 모두가 한 곳을 바라보고 움직이겠습니다. 올 한해에도 신뢰 및 소통 확대를 위한 토론회, 강연 등 내부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여 내적인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창의적인 글로벌 인재를 확보하고 유출방지를 위한 전략을 수립, 시행할 것이며, 경력개발계획(CDP)을 보다 심도 있게 추진하여 핵심인재 관리방안도 수립하겠습니다. 

한국선급은 지난 51년 동안 일신우일신의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비교적 작은 규모의 선급임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우리나라의 대표 해사 기술단체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대는 우리에게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다면 우리의 비전 2020 달성은 요원해 질 것입니다.

꿈과 열정 그리고 결코 포기하지 않는 도전정신은 KR을 세계최고선급으로, 믿음과 사랑은 KR을 가장 좋은 직장으로 만드는데 핵심요소가 될 것입니다. 

한국선급의 올해 경영화두는 SMART-KR입니다. SMART-KR이란 우리가 수행하는 모든 업무를 Hard Work에서 Smart Work로 재정립하여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고, 우리 한국선급 혼자만의 성장이 아닌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해운, 조선 및 기자재산업과 에너지, 인증 및 보험 산업 등 모든 유관산업과의 동반성장이 가능한 산업생태계의 바람직한 성장모델을 조성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60년 만에 찾아온 흑룡의 해를 맞이하여 KR이라는 잠룡이 잠에서 깨어 하늘로 비상하는 흑룡이 되도록 올 한해도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의 새해 소망이 모두 이루어지길 바라며, 가정의 화목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