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안내서 작성용역에 발전용량 재검토 지침 포함
서울시 녹색에너지 강화 행보와 맞물려 기대감 증폭

[이투뉴스] 서울 마곡지구 집단에너지사업이 '몸집을 불리느냐 마느냐'를 가를 중대 기로에 서게 됐다.

서울시와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이하 사업단)에 따르면 지난달 말 마곡 집단에너지 공급시설 기본계획 및 입찰안내서 작성 용역과 환경영향평가용역을 발주하고 업체를 선정했다.

3개월간의 입찰안내서 작성 용역이 끝나는대로 오는 4월께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한 뒤 실시설계를 마치고 8월 공사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기본계획 및 입찰안내서 작성 용역의 과업내용서를 보면 눈에 잘 띄지 않는 항목이 하나 숨어 있다. 바로 집단에너지 공급시설의 발전용량의 재검토를 요구하는 지침이다.

이 지침에 의하면 현재 50MW급으로 계획된 발전용량의 경제성을 재검토하고 100MW급 이상으로 발전용량을 늘릴 경우 각 용량별 경제성과 추진계획의 적정성 등을 비교검토하도록 돼 있다.

그간 마곡 플랜트의 설비용량을 100MW 이상으로 늘려야 한다고 주장해온 사업단이 이를 뒷받침할 근거 마련을 위해 택한 전략인 것으로 풀이된다.

사업단은 이와 함께 지난해 11월 내부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설비용량 100MW부터 420MW까지 용량별 경제성을 검토하고 있다. 에너지이용 효율 부분을 고려한 경제성 검토를 이달 말까지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마곡 플랜트의 설비용량을 늘리려는 목적은 수익성 강화에 있다. 우선 발전용량이 100MW 이상이면 발전연료인 천연가스(LNG)를 한국가스공사로부터 도매가로 직공급받을 수 있어 저가로 연료를 확보할 수 있다.

설비규모가 커지면 열 생산량도 늘어난다. 이렇게 되면 목동 열원과 연계해 목동플랜트의 열전용보일러 가동률을 줄이고 마곡뿐 아니라 가양, 등촌, 화곡, 발산, 화곡, 방화지역까지 커버할 수 있게 된다.

현재 마곡 개발계획에 따르면 집단에너지 수요의 56%를 하수열, 소각폐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공급단가 부담도 크다. 발전용량을 키워 전력판매 수입을 늘려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릴 수 있는 부분이다.

특히 서울시가 2014년까지 지역난방 열요금을 단계적으로 11%까지 낮추기로 한 만큼 설비용량 증설은 불가피하다는 게 사업단의 입장이다.

이 같은 구상이 현실화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지금까지 서울시는 가용예산의 한계를 이유로 집단에너지사업 확대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왔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박원순 서울시장이 취임한 이후 에너지정책의 공공성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실제 박 시장은 진보진영 시민단체 인사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정책자문위원회를 꾸려 이전 정책과 차별화된 시정을 펼치려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올해 들어 서울시는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맑은환경본부를 기후환경본부로 재편하고 녹색에너지과와 하부에 집단에너지팀을 신설했다. 녹색에너지 개발·보급 확대에 대한 의지로 읽힌다. 따라서 사업단은 향후 집단에너지사업의 공공성을 강조하면서 정책자문위와 공조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사업단 관계자는 "무조건 용량이 크다고 경제성이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며 "50MW로는 도저히 경제성이 나오지 않아 사업취지를 살릴 수 없기 때문에 가능한 한 여러 방안을 강구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