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 사설] 자원외교를 둘러싼 무성한 의혹들이 실체로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명박 대통령 정부는 자원외교를 기치로 내걸면서 여러 차례 업적을 선전하고 홍보했지만 뒷말 역시 적지 않았다. 자원외교를 놓고 여러 가지 이권이 왔다갔다 했다는 식의 소문이 파다했다. 코스닥 상장사인 씨엔케이(CNK) 주식 내부자거래 의혹은 빙산의 일각인지도 모른다.

CNK 주가조작 의혹은 외교통상부 김은석 에너지자원대사의 동생 부부와 친척 이외에도 국무총리실의 국무조정실장과 지식경제부, 한국광물자원공사의 일부 직원 및 가족 친척들도 개입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증권선물거래위원회는 미공개 정보 등을 이용해 시세차익을 얻은 혐의로 CNK 관계자들을 검찰에 고발했다. 감사원 또한 내부자거래 연루 공무원들에 대한 감사결과를 곧 발표할 예정이다.

이 사건은 2010년 외교통상부가 CNK의 카메룬 다이아몬드 광산개발권 취득에 관한 보도자료를 배포하면서 시작됐다. 보도가 나간 뒤 이 회사 주가는 한달도 되지 않아 5배나 폭등. 문제는 보도자료가 나가기 전에 이미 관련자들이 CNK 주식을 매입, 수십억원 많게는 수백억원대의 부당 이득을 챙겼다는 것이다. 외교부는 당시 보도자료에서 CNK가 추정 매장량 4억2000만캐럿(추정시가 50조원)의 다이아몬드 광산개발권을 따냈다고 밝혔다.

여기에 국무총리실의 고위 당국자는 물론이고 외교부의 에너지자원 대사 등이 연루됐다는 것은 통탄하지 않을 수 없다. 직무상 취득한 정보를 이용해 엄청난 이득을 챙긴 셈이다. 고양이에게 생선전을 맡긴 것과 하등 다를 바가 없다. 공무원들이 이처럼 썩어문드러졌다는 것은 정부의 도덕의식이 바닥으로 떨어졌다는 것을 방증하는 것이다.

여기에 오덕균 CNK 대표는 700억원 이상의 부당 이득을 취득했으며 더욱이 이를 따지는 국회 상임위에 출석해서도 위증을 한 혐의로 국회 지식경제위원회는 검찰 고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경위는 이와 함께 외교통상부, 금융감독원, 지식경제부, 박영준 전 차관 등이 출석하는 지경위 차원의 청문회를 적극 검토하고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추진도 병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이 사건을 수사하게 되겠지만 행여라도 몸통을 보호하기 위해 적당히 꼬리를 자르고 면죄부를 주는 방식이 되어서는 안 된다. 벌써부터 이 사건을 놓고 정권의 유력실력자 누구 누구가 관여되어 있다는 설들이 파다하다. 검찰은 이번에야 말로 한 점 의혹 없이 관련자들의 죄상을 낱낱이 밝혀 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검찰 스스로에게도 부메랑이 될 것은 명약관화하다.

아울러 정부는 겸허하게 이번 사건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 주가조작 사건으로 피눈물을 흘리는 일반 투자자들의 막대한 손해는 누가 보상할 것인가. 악질적인 주가 조작사건에 정부 고위 당국자들이 대거 개입되어 있다는데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는 국민들에게 납득이 갈만한 조치가 취해져야 한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