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서울 핵안보 정상회의' 대비 이달 25일부터

▲ 환경부가 제작한 '화학물질 불법 유통 방지 전단'. 지하철 및 기차역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투뉴스] 환경부는 '2012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의 지원을 위해 이달 25일부터 회의종료일인 3월 27일까지 '화학물질 테러·사고 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화학물질 테러·사고 대책 상황실'은 화학사고가 발생하면 화학물질의 탐지와 분석 등을 통해 초동기관인 경찰, 소방 등에 신속히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환경부는 국정원, 소방방재청,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환경부 내 화학물질과와 당직실을 24시간 비상체제로 운영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핵정상회의의 실질적인 안전총괄 기능부처로 지난해 9월부터 화학물질 취급업체 771곳에 대한 3단계 지도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1단계로 행사장 주변 10km 반경 이내에 위치한 유독물 판매업체 47곳과 고독성이고 테러·사고 개연성이 높은 화학물질 다량 취급 86개 업체 등 모두 133개 업체에 대한 점검을 지난해 11월 완료했다.

이번달까지 완료예정인 2단계는 신규 사고대비물질(13종)을 취급하는 자로 자체방제계획 제출 대상 업체인 117곳과 2010년 G20 정상회의 대비 안전점검 시 지적된 88개 업체 등  205개 업체를 점검하고 있다.

이후 3단계는 정상회의가 열리는 3월까지 기존 점검결과 조치사항 이행 확인점검과 소규모 화공약품상 중 사고대비물질 취급하는 433개 업체에 대한 계도를 진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환경부는 시스템 점검 및 홍보 등을 통해 화학테러·사고에 대비하고 산하 환경청이 보유한 화학사고 대응장비 실태를 이번달말까지 완료해 내달 내로 보충할 계획이다.

이지윤 환경부 화학물질과장은 "화학테러에 대비한 대국민 홍보포스터를 제작해 지하철과 기차역사에 게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승우 기자 honhsw@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