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해충 및 지역 특성에 강한 품종 개발

[클릭코리아] 진도군은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및 전남도 농업기술원과 공동으로 흑미(검정쌀) 우량 품종 선발을 위한 실증 연구사업을 활발하게 추진 중이라고 14일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 사업은 지난 2008년, 2009년 진도군을 비롯한 전남 서남부권에 줄무늬잎마름병으로 200여억원의 병해충 피해가 발생, 병해충과 지역 특성에 강한 흑미 우량 품종을 개발하기 위해 시작됐다.

군은 지난해 5월 농업기술센터 실증 시험 연구 포장에서 농촌진흥청과 함께 첫 모내기를 실시했으며, 내년까지 시험 재배를 거쳐 우량품종을 개발해 공식적인 품종 등록을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 407계통 흑미 품종을 연구, 생육 특성이 우수한 102계통을 선발·시험 중이며, 균일성·수량성과 특성이 우수한 24계통에 대해 생산성 검정을 위한 예비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흑미 시험 연구 사업은 우리나라 전체 흑미 품종을 수집해 특성을 비교 시범할 수 있는 품종별 시범포 설치와 진도군의 흑미 주품종인 상해향혈나를 대체할 수 있는 품종 선발 실증연구, 흑미 이앙 시기 구명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우리 군은 지난 1990년초 국내 최초로 흑미를 재배해 현재 1738ha 면적에 7000톤을 생산, 113억원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며 "흑미 우량품종 연구 사업이 완료되면 병해충에 강하고 미질·색상 등 고품질 흑미 생산량 증가 및 안정적인 수확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정아 기자 kore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