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확충사업 기본계획 마련

[클릭코리아] 현재 서울시내 424개동 중 국공립어린이집이 아예 없거나 1개소만 설치된 경우 오는 2014년까지 동별로 최소 2개소 이상 국공립어린이집이 확보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자치구와 민간이 함께하는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사업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오는 2014년까지 연차적으로 280개소를 신규 확충할 방침이라고 16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280개소는 국공립어린이집이 아예 없는 도봉구 쌍문4동 등 34개 동에 2개소씩, 1개소만 있는 212개 동에 1개소씩 설치된다.

특히, 이번 국공립어린이집 시설 확충은 동별로 최소 2개소 이상 설치를 원칙으로 하되, 다자녀 가구들이 주로 입소한 상암, 양천, 천왕 지구 등 보육수요에 비해 어린이집이 현저히 부족한 지역들도 대상이 될 예정이다.

올해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사업 실행의 가장 큰 특징은 전국 최초로 '민·관 공동 연대 확충사업'을 시도한다는 점이다.

시는 178억 원을 들여 직장 어린이집 의무설치 기업이 아닌 산업단지나 많은 사람들이 집적된 벤처지역 등 중소기업, 공동주택 입주자 단체, 종교단체, 일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외에 자치구가 지역실정에 맞게 확충하는 국공립어린이집은 예산 절감을 위해 신축보다 기존 건물을 우선 사용토록 하고 공공건물, 기존 건물 무상임대, 시설이 낙후된 민간어린이집 매입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국공립어린이집 인프라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앞으로 건축되는 공공건축물은 사업 초기 단계에서 국공립어린이집 설치를 의무적으로 검토하도록 조례를 연내 제정할 방침이다.

이는 시가 발주하는 시설이나 시에서 지원하는 모든 시설로 주민 센터, 도서관, 문화센터, 체육센터와 같은 공공복합시설과 시 산하 기관, 임대주택, 시프트 단지 등 공동주택 등이 해당된다.

복지관, 경로당 등 복지시설도 어린이집과 복합시설을 초기 검토하도록 할 예정이다.

시는 확충사업에 따르는 자치구 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국공립어린이집 지원 예산을 지난해 22억에서 올해 890억으로 대폭 늘리고 시비 지원 비율도 대폭 확대한다.

시 관계자는 "국공립어린이집의 지역 불균형을 해소해 서울시민이면 누구나 국공립어린이집 혜택을 골고루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특히 주거지 인근 50명 이내 소규모 어린이집을 많이 확충해 접근성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정아 기자 kore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