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원, 당시 관리책임자 해임…추가 문책키로
비난여론 확산…핵안보정상회의 '찬물' 우려

[이투뉴스] 한국수력원자력의 고리원전 1호기 사고 은폐의혹 파장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논란이 커지자 한수원은 당시 관리책임자를 보직 해임했다.

이번 사태로 당국의 안전관리 능력과 보고체계에 허점이 드러난 만큼 사고 관련자에 대한 엄중한 문책과 재발 방지책이 뒤따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따르면 관련자들을 조사한 결과 고리 1호기 전원이 복귀된 뒤 발전소장 이하 간부들이 회의를 거쳐 사고내용을 상부에 보고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파견된 현지 안전 감독관인 주재관이 알아채지 못하도록 운영 일지에는 '정상 운행'으로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간부들이 조직적으로 은폐하려 했던 것으로 드러나자 한수원은 지난 15일 당시 원전 관리 책임자였던 문병위 위기관리실장을 해임했다. 이와 함께 사고 관련자들을 추가 문책하기로 했다.

지경부는 원안위 측 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고리원전 1호기 정전사고 은폐 관계자를 문책하고 제반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감사원도 정전사고 은폐사실과 관련해 내달 중 감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사고 직후 홍석우 지경부 장관과 김종신 사장은 이번 사고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하지만 이번 사고와 관련해 여론은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오규석 기장군수는 사고소식이 알려지자 고리원전을 항의 방문했고, 시민사회단체 및 반핵단체들도 잇따라 규탄대회를 가졌다.

오 군수는 "고리 1호기가 국제적 수준의 안전성을 담보하지 않는다면 11만 기장군민은 원전  폐쇄 논의를 시작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에너지정의행동은 기자회견을 갖고 "외부 전원공급이 상실됐을 때를 대비한 이중 삼중의 안전장치가 무용지물이었으며 당국의 '안전' 주장이 허구였음이 밝혀졌다"며 "불법행동임에도 한수원이 사고 사실을 한 달간 은폐한 것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1주기를 즈음해서 여론이 나빠질까 우려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부와 원자력업계는 '서울 핵안보정상회의'와 부대행사인 '원자력 인더스트리서밋' 개최를 앞두고 이번 사고가 악재로 작용하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대규모 국제행사를 통해 한국 원전의 기술력과 안전성을 강조하려던 행사 취지가 이번 원전 사고와 늑장보고로 무색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올 수밖에 없다.

업계 한 관계자는 "도저히 이해하기 어렵고 일어나서도 안 되는 일이 일어났다"며 "이번 사고를 계기로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