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주요기업에 참여의사 비공식 타진
GS·SK·포스코 등 주요기업 사업의향 밝혀

[이투뉴스] 서울시가 마곡지구 집단에너지 사업을 민간투자 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비공식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심이 쏠리고 있는 발전설비 용량 증설여부와도 맞물려 최소 3~4개 기업이 사업 참여 의사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이달 초께 마곡지구 발전용량 증설을 전제로 에너지 기업들의 사업 참여 의향을 타진하며 회사별로 대략적인 사업 제안서를 제출해줄 것을 요구했다. 서울시 제안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GS파워, SK E&S, 포스코에너지, 서울도시가스 등이 개략적인 사업 제안서를 마련 중이다.

사업타당성을 검토 중인 한 회사 관계자는 "보름 전쯤 서울시 담당 공무원이 이 사업에 참여할 의향이 있느냐며 의사를 타진해왔다"며 "공식적인 제안은 아니지만 용량을 늘릴 경우 예산 투입이 어려우니 민자투자를 비중 있게 검토해보려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현재 마곡 집단에너지 사업 입찰안내서 작성 용역을 전문기관에 맡겨놓은 상태다. 이 용역의 과업지시서에는 당초 50MW 규모로 계획된 사업 경제성을 재검토하고, 100MW 이상으로 용량을 늘릴 경우 각 용량별 경제성과 추진계획의 적정성 등을 검토하도록 하는 내용도 담겨있다.

기업들은 저마다 유불리를 따지며 주판알을 튕기고 있다. 대체적으로 400MW 이상이면 해볼 만하다는 평가다. 사업을 주관해온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도 발전용량을 늘려야 한다고 계속 주장해왔다.

GS파워는 부천 열병합발전시설에서 남는 열을 연계하면 마곡까지 충분히 공급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서울도시가스는 방어적 성격이 강하다. 마곡 시설용량이 확대돼 열 생산용량이 늘어나면 상대적으로 기존 수요가 크게 줄어들기 때문이다.

SK E&S는 최근 발전사업과 집단에너지 사업쪽에 힘을 싣고 있으며 포스코에너지는 전임 시장 시절부터 연료전지, 히트펌프 사업 등을 통해 서울시와 밀접한 관계를 형성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기존 히트펌프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원 활용계획은 수익성이 떨어져 이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시각이다. 적은 양의 하수열을 뽑아내기 위해 많은 양의 전기를 소모하는 전기식 히트펌프를 사용하는 것은 비경제적이라는 지적이다.

그간 집단에너지 사업 확대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온 서울시가 민자투자를 검토하게 된 배경은 기존 계획인 50MW로는 경제성이 나오지 않는다는 판단이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시로서는 집단에너지 수요의 58.9% 이상을 하수열, 소각폐열, 연료전지 폐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해야 하기 때문에 열 생산단가 부담이 크다. 발전용량을 증설해 전력판매 수입을 늘리고 열 생산량도 키우지 않으면 적자만 누적될 가능성이 높다.

서울시는 그동안 마곡 사업의 발전용량 증설문제와 관련 "기존 계획대로 간다"는 입장을 고수한 채 언급을 꺼려왔다. 올 초 입찰안내서 작성 용역 발주 당시만 해도 발전용량 증설에 대해서는 "그런 계획이 없다"며 일축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존 입장에 미묘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강치석 서울시 녹색에너지과 집단에너지팀 주무관은 "적정 발전용량을 현재 검토 중으로 민자투자 사업은 아무런 결정이 안 난 상태"라며 "향후 여러가지로 검토해볼 수는 있지만 기존 계획대로 간다는 것이 기본 전제"라고 말했다.

실제 민자투자 사업으로 전환될 가능성은 불투명하다. 기업들은 서울시가 사업권을 반납해야만 제대로 된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고 입을 모은다. 이 경우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지식경제부가 재공고를 내야하는 등 복잡한 절차도 거쳐야 한다.

한 업체 관계자는 "서울시가 사업권을 완전히 놓지 않는 상황에서 민간이 시설을 짓게 하고 열만 구입하려는 생각도 있는 것 같다"며 "이렇게 되면 기업으로선 마진이 적고 사업 확장 가능성도 떨어지기 때문에 서울시는 사업권을 포기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에너지복지 차원의 공공성 훼손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의 반발도 만만찮을 전망이다. 사업단 노조 관계자는 "민자사업으로 가면 사업의 공공성은 훼손되고 기업들의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하고 말 것"이라며 "재벌기업에 특혜를 주는 꼴이 되는데 시장이 이를 용인할 리 없다"고 밝혔다.

송유나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 정책연구실장은 "현재 마곡지구 개발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포스코, SK E&S 등은 주요 에너지 재벌기업으로, 에너지 산업 민영화를 통해 수익성 추구에만 골몰해왔다"며 "서울시의 지속가능한 에너지전환, 에너지복지 확대 정책이 민간자본의 이윤 추구 논리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