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민래 코원에너지서비스 사장

 

[이투뉴스]
도시가스사업이 기본, 에너지 연계 사업다각화 바람직
SK E&S 기업문화 연착륙 주력…구성원 소통에 초점

“신성장산업은 사업다각화 측면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사업다각화는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연계 다각화와 비연계 다각화죠. 코원에너지서비스는 도시가스사업으로 출발한 에너지사업체인 만큼 에너지와 관련한 새로운 사업 구상이 타당하고, 또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코원에너지서비스는 지난해 11월 송파문정지구에 이어 지난달 말 하남감일지구 집단에너지사업권까지 연이어 따냈다.

두 번 다 외부에서 보기에는 다소 버거운 상대인 한국지역난방공사와의 2파전에서 따낸 사업권이라 의미가 남다를 것 같다는 기자의 질문에 조민래 코원에너지서비스 사장은 이렇게 말문을 열었다.

도시가스사로서 연계사업인 집단에너지사업 진출은 당연하다는 게 조 사장의 생각이다. 그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관련있는 사업분야의 진출은 그만큼 성공확률이 높다는 설명이 뒤따랐다.

“역량을 갖춘 임직원들이 한데 힘을 모은데다 지리적 위치의 이점과 함께 별도의 CHP를 설치하지 않고 인근의 열병합발전을 이용하는 방안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 같습니다.”

기술위원 및 평가위원들에게 국익적인 측면에서의 실리를 제시한 방안이 제대로 효과를 본 것 같다며 그동안의 임직원 노고를 치하한 조 사장은 이번 사업권 획득의 의미에 대한 설명을 이어나갔다.

“무엇보다 시장방어적인 의미가 큽니다. 서초, 송파, 강남지역의 지역난방 진출로 도시가스 공급물량이 크게 줄었는데 이제 해당지역은 우리가 열을 공급하게 돼 더 이상의 시장진입을 막는 효과를 보게 된 것이죠. 여기에 열병합발전을 통한 전기 생산으로 수익적인 성과도 거두게 됩니다. 특히 구성원 입장에서 보면 보급률이 98%에 달해 예전같은 신장률을 기대하기 어려운 도시가스사업에서 한 단계 올라 새로운 성장동력에 대한 동기부여가 된 셈입니다.”

코원에너지서비스는 지난해 11월 중순 주주 간 매매계약이 체결됨으로서 그동안의 공동경영체제에서 벗어나 SK E&S 단독경영체계가 확립됐으며, 지난해 말 CI선포식을 갖고 새로운 출발을 대내외에 알렸다.

SK E&S 단독경영체계에 따른 달라진 점이 궁금했다.

“SK E&S 기업문화의 연착륙입니다. 강제·주입식이 아닌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스스로 창의력을 발휘해 실천하는 의식의 변화죠. 이를 위해 구성원 간 소통과 토론문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도 상하가 아닌 수평적 소통을 위해 직접 맨홀 밸브박스 작업이나 지하철 공사장 등 현장체험에 나서 그들의 얘기를 듣습니다. 또 축구경기를 직접 뛴 후 삼겹살 파티를 하며 편하게 얘기를 나눕니다. 하부의 의사를 가감없이 들으려는 겁니다”

언제나 미소를 짓는 조 사장은 경영철학을 묻는 기자에게 ‘기본에 충실하자’는 경영관으로 매사를 대한다고 밝혔다. 기본이 충실해야 새로운 응용도 가능하다고 설명한 그는 개인도, 업무도, 안전도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하남감일지구 사업권을 획득함으로써 위례신도시 및 하남미사지구, 송파문정지구와 연계한 집단에너지 벨트를 떠올리게 하는데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습니까.

- 코원에너지서비스는 지난해 7월 하남미사지구 집단에너지 사업허가를 획득했고, 한국지역난방공사와 집단에너지 사업권 경쟁을 통해 같은 해 11월 문정도시개발구역 및 올해 3월 하남감일지구 사업권을 획득함으로써 총 8만 세대에 달하는 열수요처를 확보해 하남 ~ 강동 ~ 송파를 아우르는 서울 동부권 집단에너지 벨트를 구축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앞으로 코원에너지서비스는 강동 집단에너지 공급시설의 설비 확장을 통해 강동구 전역에 집단에너지를 공급하는 친환경 자족시설을 구축하고 하남미사지구의 입주시기에 맞춘 안정적 열공급을 위해 올해 10월 하남 열병합발전소를 착공, 2014년 10월 준공해 성공적인 집단에너지 사업을 수행할 것입니다.

▲신성장동력으로 CNG충전소, 연료전지사업 등도 진행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집단에너지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데.

- 집단에너지사업은 열병합발전기에서 전기를 생산하고 이때 발생하는 배열을 버리는 것이 아니라 지역난방열로 소비자에게 공급하므로 에너지 이용효율이 높고, 에너지절감이 가능하며, 집중된 에너지생산시설에서 집중적 환경관리가 가능합니다.

대기 중 유해물질을 대폭 감소시킬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사업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녹색성장에 부합하는 사업이라 할 수 있으며 국제에너지기구(IEA)에서도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시스템으로 열병합발전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산형 전원으로 수도권 전력수급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는 등 국가경제에 큰 도움이 되는 에너지사업 입니다.

코원에너지서비스 차원에서 볼 때는 정부의 집단에너지 보급확대 정책 추진으로 지속적 성장이 예상되기 때문에 회사의 지속성장을 가능케 할 수 있는 잠재력이 풍부한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최초의 민간 도시가스사로서 33년 만에 대한도시가스라는 사명을 코원에너지서비스로 바꿨습니다. 사명을 변경한 나름대로의 배경이 있을 것 같습니다만.

- 코원에너지서비스라는 사명은 대한민국 최고의 에너지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성장의지를 담아 만든 사명입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에너지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33년간 경험하고 축적되어 있는 에너지사업 노하우와 SK기업문화를 바탕으로 힘찬 도약을 통해 고객행복을 실현하는 초일류 에너지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올해부터 경영권 단일화가 이뤄져 SK E&S 단독경영체제로 바뀌었습니다. 조직문화가 새로울 것 같은데.

- SK 단독경영 이후 가장 우선적으로 SKMS(SK 매니지먼트 시스템)중심의 SK기업문화 확산 및 정착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SKMS에 기반한 코원에너지서비스의 강하고 우수한 기업문화 구축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SKMS 온라인 교육 등을 시행했고, 또한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통해 SKMS 체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리더들의 SKMS 실천요강 수립 및 본부 별 실천위원회 운영을 통해 SKMS 실천 수준을 지속적으로 제고할 예정입니다.

또한 외부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지속적인 성장에 필요한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기 위해 전사 차원의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 실현을 목적으로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BPR프로젝트는 우리가 수행하고 있는 업무방식을 근본적으로 진단해 문제점을 개선하고 고도화하는 등 업무 프로세스 최적화 및 일하는 방식의 변화 추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구성원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함으로써, 동종업계를 리드하는 선도적 기업으로서의 기반을 굳건히 조성할 예정입니다.

▲리더십 교육, 소통 프로그램 등 사내 인재양성을 위해 쏟는 정성이 남다른 것 같습니다.

- 구성원은 경쟁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원천을 지니고 있습니다. 구성원을 집단으로 보고 통제하는 것이 아닌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통해 생산성을 높이고 이러한 자율성을 통합하는 것이 저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는 안전관리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팀을 구성해 가스관련 기술자격을 취득에 나서고 있으며, 회사에서는 도서비, 원서비, 강의장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소통하고 지원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율성이 우리 코원에너지서비스 미래가 밝은 이유입니다.

▲지난해 경영성과와 올해 목표, 또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을 말씀해주십시오.

올해 우리 회사는 도시가스사업 경쟁력 강화를 통해 수익성을 제고하려고 합니다. 신규수요 개발을 강화하고 기존고객 이탈방어를 위한 활동을 동시에 추진해 판매량 19억㎥, 매출액 1조 60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시가스 사업의 특성을 고려해 안전관리활동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우리 회사는 가스누설탐사 장비인 FID(Flame Ionization Detector)를 OMD(Optical Methane Detector)장비로 전량 교체하는 등 안전장비 현대화에 힘쓰고 있으며, 도시가스 시설물에 대한 건전성을 제고하기 위해 배관등급관리체계를 구축해 시행 중입니다.

아울러 지역적 특성으로 그 어느 지역보다 굴착공사 빈도수가 높습니다. 따라서 안전사고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체계적 굴착공사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안전을 책임지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가스 사업의 지속성장을 위해 철저한 안전관리활동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 저의 경영방침입니다.

▲기업 이익의 사회 환원 차원에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압니다. 코원에너지서비스가 추구하는 사회공헌은 어떤 것입니까.

- 우리 회사는 수년 전부터 사회공헌 활동을 시행해 왔습니다.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실천적 사회공헌활동으로 지역사회의 니즈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천시 방과후 교실 같은 프로그램은 자라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방과 후 학습지도와 식사제공 등 사춘기를 겪을 아이들에게 올바른 인간상을 심어줄 수 있어 더욱 뜻 깊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코원에너지서비스는 지역의 니즈를 찾아가는 능동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업으로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담당하겠습니다.

▲얼마 전 윤리경영 실천서약을 하는 등 경영전반에 걸쳐 윤리의식을 근본으로 두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 윤리경영 실천서약은 주주·고객·사업파트너·구성원 등 이해관계자의 가치창출을 위해 전 임직원이 실천해야 할 의무사항입니다. 윤리경영 실천서약은 코원에너지서비스 모든 임직원의 윤리규범을 정한 것으로 투명한 기업문화 구축 의지를 담고 있습니다.

윤리경영 실천서약은 매년 시행하고 있는데, 올해는 지난 2월 27일 시행했습니다. 윤리경영을 실천하고자 하는 우리회사의 의지를 대내에 표명하고 코원에너지서비스가 고객으로부터 더욱 사랑받고 존경받는 기업으로 거듭 발전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