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개 자치구 확대…'감량기설치 시범사업'도 추진

[클릭코리아] 내년 1월부터 서울시내 25개 자치구에서 음식물쓰레기 종량제가 전면 시행된다.

서울시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실시범위를 현재 일부 자치구에서 내년부터 전 자치구의 모든 공동·단독주택으로 확대한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단독주택의 경우 25개 자치구 중 18개 자치구만이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를 실시 중이며, 나머지는 배출량에 관계없이 가정마다 매달 일정액을 부과하는 정액제를 시행하고 있다.

아울러 공동주택의 경우 25개 전 자치구가 정액제를 실시 중이다.

시는 일정비용만 내면 쓰레기를 무한정 버릴 수 있는 정액제에서 쓰레기를 많이 버리면 버릴수록 많은 돈을 내야하는 종량제로 전환할 경우 1일 670톤의 음식물쓰레기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오는 2014년까지 서울전역의 가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음식물쓰레기를 20%까지 감량하고, 연간 195억 원 예산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아울러 시는 식물쓰레기를 발효 또는 분쇄, 건조 등 방법으로 쓰레기를 처리해 80% 이상까지 감량할 수 있는 '감량기설치 시범사업'도 진행할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감량기의 경우 단독주택에 설치하는 소형감량기와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 설치하는 대형감량기로 나눠져 있다.

시는 참여를 원하는 자치구의 신청을 받아 감량기를 설치할 예정으로, 소형감량기의 경우 오는 7~11월 설치 희망하는 자치구의 신청을 받아 개별주택 내 설치할 계획이다.

대형감량기의 경우 수요조사를 통해 참여 자치구를 선정하고, 선정된 공동주택에는 렌탈비 또는 운영비(1대당 년 250만원)를 지원할 방침이다.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www.seoul.go.kr), 소비자시민모임 홈페이지(www.consumerskorea.org)를 참조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전면실시와 감량기 설치 등 제도·인프라 개선을 통해 매립 등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음식물쓰레기 자체 처리, 음식문화개선 운동 등을 확대해 최대한 음식물쓰레기 배출량을 줄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정아 기자 kore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