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등 5개국 태양광·풍력 지원제도 마련
대규모 발전단지 건설 계획 발표

[이투뉴스] 중동 산유국들이 탄소제로 도시건설과 재생에너지 법안 및 신규 지원제도 마련 등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 정책을 적극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중동의 오일머니가 경기 침체로 인한 투자 위축과 중국의 독주 체계를 견제할 신흥세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선 아랍에미리트(UAE)는 마스다르시티를 중심으로 발전단지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06년 아부다비 정부는 2020년까지 전력수요의 7%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마스다르 이니셔니브를 수립하고 아부다비 미래에너지공사(마스다르社) 설립을 통해 재생에너지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외교통상부 글로벌에너지협력센터(센터장 오성환)에 따르면 마스다르시티는 수도 외곽에 위치한 위성도시로 지난 2008년부터 약 1500개의 에너지 기업 유치를 위해 UAE가 기획한 에너지신도시다. 아울러 지난 2010년부터 마스다르시티 내 10MW급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말까지 100MW급 집열식 태양열발전소(Shams-1)를 준공할 예정이다.

두바이 정부는 올해 100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단지 조성에 착수했으며 1단계 사업으로 10MW급 태양광발전소를 내년까지 준공할 계획이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재생에너지도시 건설과 함께 지원제도 검토에 돌입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리야드 인근 약 62㎢ 규모의 원자력 및 신재생에너지 종합단지를 건설하는 킹압둘라원자력재생에너지도시 계획을 2010년 4월 발표했다. 사우디 정부는 2020년까지 전체 전력수요의 10%를 태양광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사우디 수전력부는 태양광발전소 시범사업에 발전차액지원제도(FIT) 도입 예정이며 건설 타당성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원규모와 방법을 결정할 방침이다.

쿠웨이트 석유부는 지난해 10월 신재생에너지기술 개발을 위한 1억달러 규모의 투자기금을 마련했으며 과학연구원(KISR)은 '신재생에너지 도입 등에 대한 타당성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쿠웨이트 에너지 정책 및 향후 전략에 관한 정책보고서를 올해 상반기에 발표할 예정이다.

쿠웨이트 정부는 2030년까지 전체 전력생산량의 8%를 재생에너지로 생산할 계획이다. 쿠웨이트 수전력부(MEW)와 환경청은 압델리 지역에 280MW 규모의 태양광 복합발전소 건설을 위한 입지선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 상반기사이에 사업자 선정이 추진될 전망이다.

카타르의 경우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태양에너지 분야 R&D에 집중 투자한다. 국영석유공서(QP)내에 신재생에너지 전담부서를 설치, 카타르 R&D 중추기관인 카타르 파운데이션(QF)을 중심으로 태양에너지에 대한 연구개발을 투자하고 있다. 카타르 정부는 2030년까지 전체 전력생산량의 20%를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할 계획이다.

오만은 재생에너지개발 지원 정책 검토를 통한 법·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최근 오만 국가경제부에서는 외국의 세액 공제, 발전차액지원제도, 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등의 관련 제도 사례연구를 통해 재생에너지 개발 지원정책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오만 정부는 지난 2008년부터 풍력 및 태양에너지를 개발을 추진해왔다. 

우리 정부는 중동 국가들과의 신재생에너지 등 녹색산업 분야 협력확대를 위해 허증수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을 단장으로 하는 그린에너지사절단을 지난 5일부터 10일까지 오만과 카타르, 사우디에 파견했다. 사절단은 에관공을 비롯해 외교통상부, 각계 에너지전문가 등 11명으로 구성됐다.

이번 방문에서는 각국의 에너지 관련 기관을 방문하고 그린에너지 협력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를 통해 정부 관계자 및 기업인들에게 한국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과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태양광 및 풍력발전 기술, 에너지저장 시스템, 건물에너지 정책·관리 방안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김부민 기자 kbm02@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