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원료 개발 기술 특허 획득

[클릭코리아] 충청남도는 도 산림환경연구소가 우리나라 안면도에서만 자생하는 '먹넌출'에서 '루시놀' 추출에 성공했으며, 이를 활용한 화장품 원료 개발 기술 특허를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먹넌출'은 식물에 먹물을 칠한 것 같이 보인다고 해 이름이 붙여졌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안면도에서만 자생하는 것으로 알려진 희귀식물이다.

도에 따르면 지난해 8월 출원한 '먹넌출 추출물을 함유하는 황산화 또는 미백용 조성물'이 최근 특허(제10-1136822호)를 받았다.

이번 특허는 먹넌출에서 ▶강한 미백 효과가 있는 루시놀(4-엔-부틸레조시놀)과 ▶노화방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캠페롤·퀘르세틴 등을 추출해 ▶영양크림이나 에센스 등 기능성 화장품 원료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에 따라 도 산림환경연구소는 기능성 화장품 원료 납품업체와 이번 특허 기술을 이용한 사업화를 논의 중으로 사업화에 성공할 경우 먹넌출 대량 재배를 통한 희귀식물 보전과 함께 농가에 새로운 소득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국내 유용 식물자원을 이용한 천연 소재 개발 활성화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도 관계자는 "이번 기술은 희귀식물을 유용 식물 자원으로 개발하고, 임업 연구 성공사례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우리나라 대표 청정지역인 안면도에서만 자생하는 희귀식물을 활용한 것을 강점으로 부각시켜 사업화를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정아 기자 kore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