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생사 여부 확인 작업 진행

[클릭코리아] 충청남도는 당진 현대제철 하역부두 콘크리트 벽면 바닷물 속에서 대량 발견된 '해파리 폴립'을 최근 모두 제거했다고 11일 밝혔다.

폴립은 해파리의 유생(幼生) 단계를 말한다. 도는 지난해 '해파리 부착 유생 연구용역'을 통해 현대제철 하역부두에서 3400만 개체를 확인한 바 있다.

도에 따르면 이번 제거 작업은 폴립이 펄 질의 바닥에서는 생존하지 못하는 특성을 이용, 고압분사기(water jet)를 사용해 폴립을 벽면에서 떼어내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도는 떨어진 폴립 일부를 채취해 바닥에 설치한 망 등에 넣어둔 뒤 생사 여부를 확인할 계획으로 폴립 제거작업을 벌인 해역에서 해파리 성체 발생 여부를 점검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해파리 폴립 1개체가 5000마리로 분열하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작업을 통해 구제한 해파리 수는 1700억 마리에 달하는 셈"이라며 "앞으로 폴립 제거작업 효과 검증과 함께 예찰 및 경보전파 체계를 점검하는 등 감시체제를 강화하고, 국립수산과학원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도 유지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아 기자 kore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