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매출 2조원 달성 ’비전 2020‘ 공표
‘언제나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기업’ 자부심

정진혁 사장이 혁신 마인드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이투뉴스]

정진혁 인천도시가스 대표이사

“오는 2020년에는 매출 2조원을 달성하고, 도시가스업계를 선도하는 리딩 컴퍼니가 될 것입니다. 이른바 ‘비전 2020’입니다. 이를 위해 임직원 모두가 열정과 혁신 마인드를 갖고 핵심역량을 구축해나갈 것입니다.”

그동안 부사장직을 맡았다가 올해 3월 9일 정기주주총회에서 공동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된 정진혁 대표(54)는 인천도시가스의 미래를 이렇게 단언했다. 그만큼 역량이 충분하다는 자신감의 표현이기도 하다.

이같은 비전 2020을 달성하겠다는 미션·비전 선포식도 가졌다. 목표달성 의지를 대내외에 공표한 것이다.

“미션·비전 선포식은 새로운 인천도시가스로 변모하기 위한 첫 발걸음인 셈이죠. 조직역량을 결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강력한 실천에 나서 비전을 현실로 바꾸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전 임직원이 뉴프론티어 정신 아래 하나로 뭉쳐야죠”

인천도시가스는 지난해 제 45회 납세자의 날 모범납세자로 선정되는 등 경영의 투명성과 대외신뢰도를 높이 인정받고 있다. 여기에 지식경제부가 주관한 도시가스사 고객만족도 조사에서는 높게 평가돼 장관 표창을 수상하기도 했다. 그만큼 대내외적으로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방증이다.

“결국 모든 일은 사람이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인재에 대한 투자는 아무리 해도 아깝지 않은거죠. 그런 측면에서 올해 초 보람의 일터 대상을 수상한 것도 더없이 반가운 일로 생각됩니다. 임직원들이 일하고 싶은 곳을 만들어가고 있고, 또 전문능력 배양을 위한 그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했다는 결과로 받아들여집니다”

공익기업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사회공헌활동에 남다른 애정을 기울이고 있다는 정진혁 대표는 ‘언제나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는 말에 더 큰 힘을 주었다.

-얼마 전 미션・비전 선포식을 갖고 ‘비전 2020’을 주창했습니다. 비전 2020의 주요 내용은 무엇입니까.
►인천도시가스의 비전2020은 ‘2020년 매출 2조 달성, 에너지 기업의 리더’입니다. 비전의 의미는 구성원 모두의 열정과 혁신마인드로 도시가스사업의 질적 성장을 이룩하고, 신성장의 주축이 될 전략사업을 발굴해 미래의 핵심역량을 구축해 나감으로써 매출 2조원을 달성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효율적인 조직운영으로 우리 회사에 주어진 역할과 책무인 안전한 가스공급과 고객편의 증대에 공헌하는 것입니다. 인천도시가스는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도시가스업계를 선도하는 위치로 올라설 것입니다.

-비전 2020을 달성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이 있을텐데.
►‘비전2020’ 달성을 위한 전략은 첫째, 미래를 위한 경영혁신의 일환으로 선진 경영체계를 구축하고 도전과 열정의 조직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입니다. 둘째, 지속적인 매출신장을 위해 수익구조를 개선하고 다변화하는 것입니다. 셋째, 고객감동을 위해 고객의 사랑과 신뢰를 얻을 수 있는 기업상을 구현하는 것입니다. 넷째, 완벽한 안전을 구현하기 위해 필수인 안전기술력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다섯 가지 핵심 가치는 고객사랑(안정공급으로 고객과의 동반성장), 인재육성(회사와 함께 성장하는 전문 인력), 안전완벽(안전관리의 표준모델화 지향), 지역봉사(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나눔 문화 선도), 보람창출(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일터)을 도출했습니다. 이같은 다섯 가지의 핵심가치에 기초해 아홉 가지 핵심역량인 직무열정, 창의적 사고, 자기계발, 성과창출, 고객감동, 주인의식, 프로의식, 공동체 의식, 혁신 마인드를 강화할 것입니다.

‘비전 2020’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전략과 핵심가치 그리고 핵심역량을 구체화하고 조직과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켜 2020년에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전 임직원이 한마음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도시가스사업의 성장률이 둔화되면서 신성장동력을 찾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합니다.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어떤 것입니까.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집단에너지 사업과 자동차연료용 바이오가스 공급 사업에 진출해 있습니다. 우선 집단에너지 사업의 청라에너지(주)는 청라지구, 김포한강신도시, 가정지구 등에 냉·난방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체 건설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고 2008년 3월부터 김포 장기지구에 최초 공급 후 2010년 6월 청라경제자유구역에 본격 공급하는 등 현재 약 4만3000여 세대에 열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2015년까지 약 12만 가구 이상에 난방열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청라에너지의 집단에너지사업은 대규모 CHP를 설치하지 않고 기존 발전소의 잉여열 및 주변 지자체 소각장과 산업체 폐열을 이용해 공급, 대기오염 물질을 크게 저감할 수 있는 사업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바이오가스 공급 사업은 지난해부터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와 자동차연료용 바이오가스 공급협약을 체결하고 바이오가스와 도시가스를 혼합해 자동차연료로 공급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수도권매립지 내 반입되는 음식물폐수의 처리과정(혐기성소화)에서 발생·정제된 바이오가스를 전량 매입하고 이를 고열량인 천연가스와 혼합, 전용배관을 통해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 재공급합니다. 공급규모는 연간 약 200만N㎥입니다. 이는 연간 원유수입 대체효과로 약 16억원을 절감할 수 있으며, CO₂감축량에 따른 탄소배출권을 연간 3만3520CO₂톤 확보할 수 있습니다.

-취임사에서 임직원들에게 뉴프론티어 정신을 강조했습니다.
►우리 회사는 그동안 신규 배관 투자와 고객을 발굴해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향후에는 지금까지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수 있도록 새로운 성장모델을 발굴·개발해 부가가치를 창출해야합니다. 이때 사장인 저 뿐만 아니라 임직원들의 뉴프론티어 정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뉴프론티어 정신을 가진 사람은 발전을 위해서 변화하는 현실을 정확히 판단하며,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성과는 어떻습니까. 또 올해 목표와 이를 위한 계획이 있으시다면.
►지난해 우리 회사는 투명한 경영실천으로 ‘제 45회 납세자의 날’에 모범납세자로 선정돼 회계투명성과 대외신뢰도를 공인받았습니다. 그리고 지식경제부에서 주관한 도시가스사 고객만족도 조사에서는 높은 만족도 결과를 얻어 지식경제부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등 뛰어난 성과를 이뤘습니다.

또한 산업체 연료전환의 적극적인 유도와 다양한 영업활동을 전개해 4520만㎥의 신규 수요를 창출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얻은 도시가스 총 판매실적은 8억700만㎥로 매출액은 6287억원, 당기순이익은 111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올해는 전년도의 실적을 바탕으로 더욱 큰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네가지의 경영방침을 정했습니다. 첫째, 금년도 매출목표 8억5000만㎥를 달성하기 위해 대외적 환경변화에는 치밀한 분석과 계획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성과주의 경영에 전력 집주할 것입니다. 둘째, 성공적인 통합경영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경영관리 시스템 선진화를 달성할 것입니다.

셋째, 고객접점 직원들의 안정적 인력운영과 전문소양교육을 통해 서비스 품질에 향상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넷째, 항상 깨어있는 자세로 안전관리에 임하며,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최신 기술동향 정보수집을 통해 선진화된 안전관리기술을 효율적으로 적용할 것입니다.

-올해 보람의 일터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만큼 임직원들이 일하고 싶은 곳이라는 의미도 되는데.
►우리 회사는 노사협력을 바탕으로 선진국 수준의 가스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때 직원들의 전문성과 담당자들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사측은 근무여건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직원들은 향상된 근무여건을 십분 활용해 완벽한 안전관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직접적인 업무관련 부분뿐만 아니라 근무의욕 향상을 위해 주택구입 및 전세자금 지원, 자녀학자금지원, 해외연수, 문화행사관람 등으로 직원들의 삶과 함께 발전하는 행복한 기업 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장학금 사업을 비롯 사회복지시설 기부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 주위를 훈훈하게 하고 있습니다. 정 사장님이 생각하시는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의미와 앞으로의 계획은 어떻습니까.
►일회성이 아닌 정기적이고 꾸준한 지원을 통해 사회에서 소외받는 어려운 이웃에게 보탬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뢰와 봉사의 공익기업이라는 자부심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역할에 남다른 애정을 쏟고 있습니다.

사회나눔의 실천방안으로 1995년부터 업계 최초로 도시가스를 공급받고 있는 초·중·특수학교를 대상으로 가스요금 마진을 전액 학교에 기부하고 있습니다. 1997년부터는 ‘희망장학생 결연프로그램’을 시작했으며 해마다 30여 명의 희망 장학생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회사직원들과의 결연을 통해 보다 세심하고 따뜻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YMCA 무료급식 지원 및 자원봉사, 새생명 찾아주기 운동 후원, 사랑의 연탄 지원뿐만 아니라 이웃사랑·환경사랑· 문화사랑을 뜻하는 3H봉사단(Red Heart · Green Heart · Blue Heart)이 매 분기별 소외된 이웃을 찾아 봉사활동 및 물품지원 활동 등의 사회나눔 활동을 통해서 인천도시가스의 지역봉사라는 경영이념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습니다.

-인천도시가스의 대표로서 나름의 경영철학이 있으시다면 어떤 것입니까.
►경영방침은 고객의 안전하고 편리한 삶의 향상을 위한 가스공급입니다.

이를 위해 수립한 경영이념은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노력으로 완벽한 안전을 추구하기 위한 안전완벽, 공익기업의 사명감과 책임으로 고객과 함께 발전하는 기업상을 정립하기 위한 지역봉사, 구성원 개인을 존중하며 인재육성과 창조적 활동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보람창출로 정하고 고객에게 믿음을 주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성원 모두가 경영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경영이념 실천 3·3·3운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경영이념에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3C(안전완벽) - Check(확인 점검 생활화), Change(낡은 관습 및 고정 관념 타파), Create(창의적인 사로고 새로운 안전 문화 창조), 3H(지역봉사) - Red Heart(이웃 사랑), Green Heart(환경 사랑), Blue Heart(문화 사랑), 3S(보람창출) - Same mind(한마음), Self development(자기계발), Satisfaction(만족한 생활)로 세분화돼 있습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