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뉴 사우스 웨일스주는 22일 석탄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원자력발전소 25개를 건설하자는 중앙정부의 제의를 거부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존 하워드 총리가 위촉한 핵발전소 건설 특별위원회는 하루전인 21일 화석연료에서 나오는 온실가스방출을 줄이고 수백만달러에 달하는 핵산업을 부양하기 위해 방사성연료 수출 및 농축에 관한 규제를 철폐하라고 권고했다.
위원회는 또 2050년까지 원자로 25개를 설치하면 호주 에너지 수요의 3분의 1을 공급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모리스 아이엠마 뉴 사우스 웨일스주지사는 자신이 이끄는 중도좌파 노동당 정부는 핵발전소를 절대로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했다.
아이엠마 주지사는 호주 ABC라디오에 출연한 자리에서 “내가 주지사로 있는 한 뉴 사우스 웨일스에 핵발전소는 없을 것”이라면서 “뉴 사우스 웨일스는 핵발전소 금지법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꿀 생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뉴 사우스 웨일스는 호주에서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주다.
인근 퀸스랜드와 빅토리아주 지도자들도 인구밀도가 높은 동부 해안지대에 핵발전소를 짓자는 제의를 거부했다.
퀸스랜드와 빅토리아의 야당인 중도 우파 자유당은 핵발전소보다 현행 석탄화력발전소를 선호한다며 이례적으로 초당적인 합의를 연출했다.
필립 데이비스 자유당 대변인은 ABC방송에서 “세계 2위의 갈탄매장량을 갖고 있으면서 상당한 비용과 빅토리아 경제에 영향을 미치면서까지 핵발전소에 관심을 가질 이유가 뭐냐”고 반문했다.
1983년 집권 당시 새 우라늄광 채굴금지조치를 도입한 연방 노동당은 하워드 총리에게 핵발전소 건설부지와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소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하워드 총리는 그러나 핵발전소 몇개를 어디에 건설할지에 대해 추측하기를 거부했다.
그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중인 베트남에서 21일 “정부 수뇌로서 구체적인 숫자를 추측하는 것은 시기상조지만 경제적으로는 분명하고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기자들에게 말했다.
확인된 세계 우라늄 매장량의 근 40%가 매장돼 있는 호주는 군사적 이용을 막기 위해 우라늄 판매에 엄격한 조건을 부과하고 있지만 최근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중국과 우라늄 공급협정을 체결, 판매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주는 인도의 늘어나는 에너지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뉴델리 당국의 핵비확산조약(NPT) 서명 거부에도 불구하고 인도에도 우라늄을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