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처리장 에너지사업’ UN등록 등 정책 CDM 통해
수원·창원·춘천시 이어 부천·안산·아산·군산시 참여

[이투뉴스] 지자체들이 환경공단과 손잡고 하수처리장 에너지사업을 통한 국제 탄소배출권 확보에 적극 나선다.

한국환경공단(이사장 박승환, 이하 공단)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하수처리장 에너지 자립화 사업’의 UN 등록 및 국제 탄소배출권 확보를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11일 밝혔다.

공단은 공공 하수처리장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하수처리장 에너지사업’을 국제적 탄소배출권 확보가 가능한 ‘정책 청정개발체제(P-CDM)’와 연계시키는 업무협약을 부천·안산·아산·군산·문경시 등 5개 지자체와 지난달 30일 체결했다.

‘하수처리장 에너지 자립화 사업’은 하수처리장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활용, 연료 또는 발전용으로 사용하는 사업으로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등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다. 운영 과정에서 에너지 소비량이 많은 하수처리장의 에너지 자립률 제고를 위해 환경부에서 2010년부터 추진한 정책사업이기도 하다.

환경공단은 이들 사업을 일괄로 UN에 등록하고 배출권을 인증받는 CDM과 연계시키며 국제적 탄소배출권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지난해 수원·창원·춘천시 등 3개 지자체 참여에 이은 것으로 하수처리장 에너지사업 CDM 연계에 참여하는 지자체는 모두 8개로 늘어났다.

업무협약에 따라 향후 공단에서는 국제 탄소배출권 확보를 위해 하수처리장 에너지 자립화 사업의 UN 등록 및 배출권 인증을 담당하고 참여 지자체는 시설의 유지·관리 및 감축량 모니터링을 분담하게 된다.

현재 하수처리장 에너지사업은 CDM 등록을 위한 UN 운영기구(DOE)의 타당성평가가 진행 중에 있으며, 이르면 내년 중에 UN 등록이 가능할 전망이다.

특히 하수처리장 부생가스 회수시설이 완공되면 온실가스 감축량 모니터링을 거쳐 2014년부터는 업무협약을 체결한 8개 지자체에서 연 평균 1만8000톤의 배출권을 UN으로부터 인증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박승환 이사장은 “하수처리장 에너지 자립화사업의 CDM 연계가 이번 지자체 참여를 계기로 대폭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많은 지자체가 참여를 희망하는 만큼 향후 배출권 인증 사업이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이라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