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효율 측면 및 목동발전소 폐지 이후 대비
직접 건설·운영 또는 민간과 합작투자 놓고 고심

[이투뉴스]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서울 마곡지구 열병합발전소를 400MW 규모로 건설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 서울시가 직접 사업을 벌이는 것과 함께 민간과의 합작투자 방안도 저울질하고 있어 최종 선택이 주목된다.

최근 이인근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녹색에너지과장은 지연되고 있는 마곡지구 집단에너지시설 설치와 관련 열병합발전소 용량을 최소 100MW 이상에서 최대 400MW 규모로 증설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과장은  “가스공사로부터 가스를 직공급받는 것을 비롯해 발전효율 측면에서 용량 증설이 유리하다는 판단을 내렸다”면서 “더불어 목동발전소가 지은 지 30년이나 돼 효율도 낮을뿐더러 향후 이를 대체해야 할 필요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초 서울시와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은 이곳에 연료전지 및 열병합을 합해 70MW 규모의 발전소를 지어 마곡지구에 지역냉난방을 공급키로 한 바 있다. 또 집단에너지 수요의 50% 이상을 하수열, 소각폐열, 연료전지 폐열 등 신재생에너지로 공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하지만 내부적으로 경제성 검토과정에서 발전규모가 클수록 효율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열공급 능력은 한계가 있다는 판단 아래 용량 증설을 구체화하기 시작했다. 특히 84년 준공한 목동 열병합발전소가 규모가 적은 것은 물론 효율도 떨어지는 등 향후 서울 서부지역 열배관 네트워크 구축시 유리하다는 점도 작용했다.

여기에 규모를 키울 경우 LNG를 가스공사로부터 직공급을 받을 수 있다는 측면과 함께 민자 유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전용량 확대를 요청하는 기업들이 늘어나자 연구용역 추진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왔다.

특히 박원순 시장 취임 후 원전하나줄이기를 적극 펼치는 등 자체 에너지 생산을 늘리는 방향으로 시정의 중심이 이동한 것도 마곡지구 열병합발전소 용량 증설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서울시는 100∼400MW 규모로 용량 증설 추진을 검토하면서도, 내부적으로 400MW급 열병합발전소 건설이 최적이라는 판단을 내리고 후속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 추진에 대해서도 서울시는 지하철 9호선 사례를 들어 완전 민자사업은 부작용이 더 크다는 판단 아래 자체적으로 직접 투자를 통한 사업 수행과 함께 민간과 합작투자를 하는 방안도 대상에 올려놓고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이 경우 서울시는 부지를 현물투자, 합작법인을 설립한 후 민간사업자가 발전소를 건설·운영하면서 열공급은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이 맡는 방안 등이 논의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400MW급 발전소의 경우 투자비가 3500억원이 소요돼 자체적인 사업비 조달이 쉽지 않다는 점 때문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