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후환경본부 릴레이 인터뷰 ②이인근 녹색에너지과장


[이투뉴스]

햇빛도시 위해선 도시지역 태양광에 인센티브 줘야

“과거에는 에너지정책을 만드는 것은 중앙정부의 몫이었고, 지자체는 따라가기만 하면 된다는 생각이 많았죠. 서울시에서 20년을 근무하는 동안 에너지를 화두로 삼아 중점 정책으로 펼쳐나가는 건 역사상 처음입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정책을 내놓고, 일주일에 두 세 번은 외부 기관 또는 기업과 에너지 관련 협약을 체결하는 등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사업' 실무를 총괄하는 이인근 녹색에너지과장은 쉴 틈이 없다. 취임 이후 박원순 시장이 직접 나서 에너지 절약과 생산을 위해 움직이니 실무자는 더 뛸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에너지정책의 새로운 장을 여는 선두에 서 있는 만큼 보람도 크다고 그는 말한다.

“동경에 가보니 국장방 부터 형광등이 절반 정도 꺼져 있는 것이 아니라 아예 빼놓았더군요. 스스로 절약을 실천하면서 시민들에게 요구하는 모습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2분의 1 조명을 실천하고 있는 일본의 모습을 전하는 이 과장은 서울시 역시 갈수록 심각해지는 전기수급 안정을 위해 피크관리 차원에서 전기절약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5%만 절약하도록 하는 정부와 달리 시와 산하기관은 그 두배인 10% 절감을 목표로 삼고 있다. 더불어 상업 및 가정에서의 절약문화 확산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내 학교 1000 곳에 태양광발전소를 세우기 위해 교육청과 협약을 맺는 등 햇빛도시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서울시는 재원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 과장은 서울시가 태양광 하기에 좋은 여건은 아니지만 학교를 비롯해 하수처리장, 상수도사업소 등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복안을 설명했다.

재원은 지경부의 보급사업 예산을 끌어쓰는 한편 3kw 이하 소규모 태양광 지원을 위해 23억원의 자체 예산도 마련했다. 3∼150kw의 경우 설치비 40% 가량을 2%대의 저리로 융자해 준다는 방침이다. 그 이상 대형 발전소는 서울시가 장소를 제공하고 민간에서 투자·설치를 유도, 햇빛도시 서울을 만들어 가겠다는 목표다.

“예를 들어 무주구천동에 있는 폐교에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는 것과 서울시내 학교 등 도시 유휴공간에 설치하는 가중치가 동일한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봅니다. 지역과 위치에 따라 가중치를 달리 부여해야 합니다”

그는 태양광 할당량 자체를 늘리는 것은 물론 발전자회사가 직접 투자하는 비중을 줄여 외부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정부의 RPS 제도 개선도 촉구했다. 송배전 비용이 거의 없지만 설치가 어려운 도시지역에 인센티브를 줘야만 신재생 보급 취지에 부합한다는 주장이다.

이 과장은 도시철도와 남동발전이 지하철 차량기지에 연료전지발전소를 짓는 것과 동시에 조만간 한수원 하고도 월드컵공원, 마곡지구 등 서너 곳에 30∼40MW 규모 발전소를 짓는 협약을 체결하는 등 민자유치 역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절약과 생산 확대는 물론 근본적으로 에너지를 줄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도시계획 전반에 보다 강화된 에너지기준을 설정하는 등 세부계획을 잘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그는 시와 시민들이 힘을 합해 반드시 원전 하나 분량의 에너지 절감을 달성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