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제 환경문제는 국지적 차원을 벗어나 범지구적 차원에서 그 문제 해결을 위해 전 인류가 공동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 노력은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이념으로 함축되어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각 나라는 환경정책을 모든 정책의 상위에 두고 있고, 시민단체는 환경운동을, 그리고 유엔을 중심으로 한 국제기구들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오늘날 환경을 둘러싼 우리의 삶의 일면이다.

 

이런 맥락에서 이 책은, 환경문제의 본질, 지속가능한 발전의 함의와 경험적 분석도식, 환경정책, 환경운동, 국제 환경협약을 둘러싼 나라 간 첨예한 이해관계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다루었다. 이 책을 통해 <인간의 삶과 호나경의 관계>라는 전 인류의 공동 관심사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지금의 환경 이해는 매우 소극적인 이해가 지배적이다. 왜냐하면 환경이라면 자연을 의미하고, 자연의 여러 요소들이 어떤 메커니즘으로 운동하고 있으며, 물과 공기의 오염도를 측정하고, 오염된 물과 공기가 인간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다루는 것이 환경 연구라고 이해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이 문제들은 사회학이 다룰 수 있는 내용이 아니다. 하지만 환경 연구는 이처럼 간단하지 않다. 왜냐하면 환경은 주체와 객체가 있을 때 성립되는 관계적 개념이고, 주체와 객체 간에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가 있을 때 성립되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물의 오염을 측정하는 것은 물이라는 자연에 관한 연구이지 인간 환경에 관한 연구가 아니다. 오염된 물이 인간의 삶의 존재양식에 어떤 영향을 주고, 또한 인간의 삶의 존재양식이 물이 오염되는 데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그 관계를 연구할 때 비로소 물에 관한 환경 연구가 된다.

 

오염된 물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물에 대한 환경 연구이다. 그러나 인간의 삶에는 건강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다. 가치관, 행위, 인간관계, 여가 선용 등 다양한 영역이 있다. 그리고 인간의 삶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는 자연환경만 있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삶이 편리성, 능률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스스로 만들어 자신의 삶의 조건으로 삼고 있는 인공환경도 있다.

 

따라서 환경에 관한 연구에는 자연과학이 다룰 수 있는 영역과 사회과학이 다룰 수 있는 영역이 있다. 자연과학자들은 자연의 메커니즘을 파악하고, 오염의 정도, 오염물의 성분 등을 측정하고, 그 성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반면 사회과학은 우선 환경의 범주를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인공환경으로까지 확대하고, 인간사회의 체제 양식이 자연을 어떻게 오염?파괴시키는지 그 메커니즘을 연구한다. 또한 자연의 오염?파괴에 관한 자연과학의 연구 결과를 기초로 인간의 삶의 총체적인 모습, 즉 가치체계, 행위양식, 인간관계, 사회제도 등이 어떻게 달라지고, 달라진 인간의 삶의 양식이 자연의 존재양식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라는 것은 사회과학의 연구 영역이다. 이렇게 보면 환경은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종합적 연구 영역인 것이다.

 

오늘날 환경은 국가, 인종, 이념을 초월하여 전 인류의 공동 관심사이다. 이 책은 환경에 대한 그동안의 소극적 이해를 극복하는 일환으로 환경사회학의 연구주제인 ‘인간의 삶과 환경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이 연구주제는 워낙 광범위하기 때문에 제한된 분량 속에서 먼저 환경이 무엇인지 개념부터 다루었다. 이것은 오늘날 소극적으로 이해되고 있거나 잘못 이해되고 있는 부문을 바로 잡아보기 위해서이다. 다음으로 ‘인간의 삶과 환경의 관계’에서 중요한 명제는 ‘인간은 자연 없이 생존할 수 없지만 자연은 인간 없이도 생존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명제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인간과 환경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하고, 또한 자연에 대해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연관을 다루었다. 다음으로, ‘인간의 삶과 환경의 관계’를 1920년대부터 다루기 시작한 환경사회학의 이론과 연구방법의 변천과정을 다루었다.


인간에게 이처럼 중요한 위치에 있는 자연이 오염?파괴되어 이른바 환경문제가 국지적 차원을 벗어나 범지구적 차원에서 인간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 인류가 공동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 노력이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이념으로 함축되어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각 나라는 환경정책을 모든 정책의 상위에 두고 있고, 시민단체는 환경운동을, 그리고 유엔을 중심으로 국제기구들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오늘날 환경을 둘러싼 우리의 삶의 일면이다. 이런 맥락에서 환경문제의 본질, 지속가능한 발전의 함의와 경험적 분석도식, 환경정책, 환경운동, 국제 환경협약을 둘러싼 국가 간 첨예한 이해관계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다루었다. 이 문제들은 다양한 시각에서 분석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책의 기본틀인 ‘인간의 삶과 환경의 관계’라는 맥락에 맞추어서 이 문제들을 다루었다. 이와 같이 환경사회학의 중심주제에 대한 다양한 분석을 담고 있는 이 책을 통해 환경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시각을 갖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 정대연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및 동 대학원 사회학과를 문학석사 학위로 졸업했고, 호주 퀸즈랜드대학교 대학원 사회학과를 사회학박사 학위로 졸업했다. 영국 셰필드대학교 강의교수를 역임했고, 현재 제주대학교 사회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서로「사회통계학」(1992),「기초 사회통계학」(1996),「사회과학 방법론 사전」(1997),「제주사회론」(공저, 1995),「제주사회론 2」(공저, 1998),「한국사회의 계급연구」(1999),「현대사회학의 이해」(2000)가 있으며, 역서로「산업사회의 계급과 계급갈등」(1980),「선진사회의 계급구조」(1982)가 있다. 


목차소개
제1장 환경

1. 환경의 개념
2. 환경의 구성요소
3. 환경체계

 

제2장 자연관

1. 서양의 자연관
2. 동양의 자연관
3. 학문에서의 자연관

 

제3장 환경사회학의 전개 과정

1. 인간생태학
2. 조직생태학
3. 심층생태론
4. 사회생태론
5. 환경사회학

 

제4장 환경과 인간

1. 자연환경의 영향
2. 인공환경의 영향
3. 환경이 인간에 미치는 영향의 함의

 

제5장 환경문제

1. 환경문제의 본질
2. 환경문제의 발생 원인과 메커니즘
3. 환경용량
4. 사회용량

 

제6장 환경과 지속가능한 발전

1. 지속가능한 발전의 출현 과정
2.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과 함의
3. 지속가능한 발전의 재검토
4. 지속가능한 발전의 지표와 분석 도식

 

제7장 환경정책

1. 환경정책의 의미
2. 환경정책의 내용과 유형
3. 환경정책의 형성

 

제8장 환경운동

1. 환경운동의 의미
2. 환경운동의 이념
3. 환경단체의 함의

 

제9장 환경과 국제관계

1. 환경문제의 세계화
2. 국제 환경협약
3. 국제 환경정치
4. 국제관계에서 환경의 새로운 함의

 

참고문헌
찾아보기(주제)
찾아보기(인명)

 

책속으로  
2.2 환경문제 발생의 메커니즘
앞 절에서 환경문제를 발생시키는 여러 가지 개별 원인들에 대해 설명하였다. 이 설명에서 적어도 두 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첫째, 기존의 일곱 범주의 개별 원인들은 독립적이 아니라 상호 연관적 맥락에 있다. 둘째, 환경문제의 발생 원인들이 모두 자연환경의 환경문제에만 국한되어 있을 뿐, 인공환경의 환경문제에 대한 원인들은 배제되어 있다. 따라서 상호 연관적 맥락에 있는 환경문제 발생의 개별 원인들을 종합적으로 하나의 틀 속에서 설명할 필요가 있고, 또한 인공환경의 환경문제도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비로소 환경문제의 발생 원인에 대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설명이 가능할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환경문제의 발생 원인을 설명하면 이것은 곧 환경문제 발생 원인들의 종합적이고 총체적 메커니즘에 대한 설명이 된다. --- p.202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