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목적법인 ㈜탄천E&E 설립…내년까지 공급설비 준공

하수열 지역난방 공급설비가 건설될 탄천물재생센터 조감도
[이투뉴스] 포스코에너지(대표 오창관)가 국내 최초의 하수열 이용 지역난방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앞서 특수목적법인(SPC) ㈜탄천이앤이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탄천이앤이는 탄천물재생센터에서 하수처리 후 방류되는 하수의 열에너지를 히트펌프로 회수해 지역난방사업자에게 난방용 에너지로 판매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탄천이앤이는 오는 10월 서울 탄천물재생센터 내 하수열 지역난방 공급설비를 착공해 2013년 하반기까지 건설을 완공한 이후, 15년간 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하수처리장 방류수의 온도차를 활용해 난방용 에너지를 만드는 이 설비에서는 연간 약 2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20만Gcal의 열을 생산하게 된다.

금번 자원순환사업을 통해 포스코에너지는 연간 2만TOE(석유환산톤)의 화석연료 사용을 저감해 연간 90억원의 액화천연가스(LNG) 수입대체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동시에 연간 3만200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소시켜 소나무 약 1156만 그루를 심는 것과 유사한 친환경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한편 포스코에너지는 하수열 이용 지역난방사업 외에도 생활쓰레기를 고형연료로 변환해 친환경 전력을 생산하는 RDF(Refuse Derived Fuel)전용 발전소 사업, 하수 슬러지 연료화 사업등 자원순환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