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당국 협조요청 …지자체, 물가심의위 연기

[이투뉴스] 수도권 도시가스사들이 공급비용 조정 때문에 또 다시 비상이 걸렸다. 당초 이달 중 물가심의위원회를 열어 결정하려했던 도시가스 공급비용 조정이 연기된 것이다.

올해 4월부터 공급비용 업무를 진행해왔던 공급사 담당자들의 속앓이가 심하다.

서울시의 경우 당초 그동안의 도시가스 공급비용 조정에 대한 연구기관의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이달 23일 물가심의위원회를 열어 조정안건을 심의할 예정이었다.

서울시는 평균 공급비용 48.03원의 3.3%인 ㎥당 1.62원 인상하는 방안을 상정하고, 적용은 9월 1일부터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그나마 이같은 조정 폭도 공급사들이 제시한 ㎥당 3원 이상 인상 요구안의 절반 수준으로 기대에 못미쳐 아쉬움이 적지 않았던 실정에서 조속한 행정이 시급했다.

이런 과정에 갑자기 새로운 걸림돌이 생겼다. 추석물가라는 예상치 못한 변수다. 최근의 잇따른 생활제품 가격인상으로 물가잡기에 고심하고 있는 당국이 서울시에 협조요청을 하고 나선 것이다.

행정안전부가 추석 물가안정 차원에서 협조를 요청한데다 서울시 물가심의위에서도 요금인상 결정에 부담을 느껴 회의 자체를 연기하는 방안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 생활경제과에서 관리하는 물가항목은 481개. 이 가운데 도시가스 비중은 2.5%에 달한다. 각 항목별 비중이 평균 0.2%라는 점에 비춰 적지 않은 수치다.

서울시 담당자는 “인상요인의 합리성을 떠나 물가심의위 상정 자체가 부담스럽게 됐다. 만약 심의위에서 부결이라도 된다면 올해 공급비용 조정은 완전 물 건너가게 된다”며 “안한다는 것이 아니라 추석 이후에 논의하자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된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지난해 공급비용을 동결했던 인천시도 당초 올해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지난해 판매실적이 예상만큼 이뤄지지 못한데다 올해 예측물량도 기대하기 어렵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평균 공급비용 ㎥당 45.42원의 2.2% 수준인 ㎥당 1원을 인상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결정한 인천시는 이달 중 물가심의위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서울시가 이같은 움직임을 보이자 향후 행보를 주시하며 물가심의위 개최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그러지 않아도 인상 결정에 다소 부담을 느끼는 마당에 서울시보다 앞장서 요금조정에 나서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서울과 경인지역 7개 도시가스사들은 불만을 드러내놓지도 못하고 곤혹스러운 입장이다.

이런 일정과 명분이라면 추석이 지나도 공급비용 조정이 쉽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추석 이후 물가심의위가 열린다 해도 10월말인데 이때쯤이면 벌써 대선정국이 한창 뜨거울 시기인데다 새로운 정권이 들어선 이후에도 선뜻 인상을 결정하기가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자칫 올 한해 농사가 물거품이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대목이다. 매년 쉽지 않았던 도시가스 공급비용 조정이 올해도 예외는 아닌 듯하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