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상원 재정위원회 투표결과 연장에 과반 찬성

[이투뉴스] 미국 정부가 PTC(Production Tax Credit)제도를 연장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풍력 시장의 불안이 해결될지는 미지수다.

지난달 28일 미국 상원 재정위원회 24명 가운데 19명이 PTC제도 연장에 찬성했다. 최종 결정은 11월 이뤄질 전망이다. 해리 리드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연장을 자신하고 있다.

PTC제도는 재생에너지 설비에 세금감면 혜택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올해 만료를 앞두고 있다.

만약 11월 PTC제도 연장이 결정된다면 2013년 말까지 미국 전력망에 연결된 풍력발전설비는 10년 동안 kWh당 2.2센트의 세금감면혜택을 받는다.

올해 PTC제도 만료가 다가오면서 미국 풍력시장은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1.2GW의 설비가 전력망에 연결됐고 1월부터는 총 3GW의 설비가 설치됐다.

이외에도 현재 약 10GW의 설비가 설치 완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 설비들의 절반은 텍사스, 캔자스, 캘리포니아, 오클라호마, 아이오와 등 5개 지역에 집중됐다.

이러한 실적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의 상황은 긍정적이지 않다. 미국의 기업들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며 구조조정을 이어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풍력산업협회 AWEA가 지난 2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덴마크 터빈제조사 베스타스가 콜로라도 타워 제조공장에서 90명, 블레이드 생산라인에서 30명을 해고하는 등 130개 이상의 기업들이 정규직 및 비정규직 근로자들을 구조조정하고 있다.

그러나 PTC제도 연장과 함께 외국 투자자들이 제도의 혜택을 입게 된다면 미국진출을 확대하고 시장에 시너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희망이 이어지고 있다.

아네트 뉘스라인 GADORE 센터 미국지사 이사는 "AWEA가 오는 11월 대통령 선거이후 바로 연장이 결정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독일 기업들에게 미국 시장 진출을 독려했다.

PTC제도 연장 가능성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연임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지원규모를 유지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반대로 공화당의 미트 롬니 대통령 후보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세금 감면 혜택을 반대하고 있다.

<프랑크푸르트=길선균 기자 yupin3@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