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사·EPC업체, 정부 R&D 및 실증사업 지원 요구

 

▲ 'ccs 실증 상용화를 위한 기업체 간담회'에 참석한 지경부 및 발전사·epc업체 관계자들이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투뉴스] CCS(이산화탄소 포집·저장)가 온실가스 감축 수단을 넘어 미래 신산업으로 주목 받고 있다.

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와 한국CCS협회(회장 김중겸 한국전력 사장)가 30일 여의도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CCS 글로벌 심포지움 2012'에서는 'CCS 실증 상용화를 위한 기업체 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에는 지경부, 한전을 비롯한 발전사, 한전전력기술, 두산중공업, 포스코 건설 등 EPC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해 CCS의 사업화를 위한 정부-기업체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종훈 한국CCS협회 운영위원장(서울대 교수)은 "CCS는 석탄화력과 천연가스 발전소와 연계해 현재 산업구조를 유지하면서도 가장 경제적으로 이산화탄소를 감축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우리나라의 감축 목표를 확실하게 달성할뿐 아니라 플랜트 산업으로서 미래 먹을거리를 책임질 신산업"이라고 말했다.

IEA(국제에너지기구)의 블루맵 시나리오는 2050년 전 세계 온실가스 감축량의 19%를 CCS가 담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럽과 호주, 미국, 일본 등은 이산화탄소 포집-수송-저장에 이르는 대규모 CCS 실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0년 '국가 CCS 종합추진계획' 수립 이후 기술개발 및 실증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시행이 확정된 탄소 배출권거래제로 CCS에 대한 투자가치가 더욱 높아졌다고 한 위원장은 설명했다.

한종훈 위원장은 "CCS에 대한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 투자는 향후 전망되는 국제 배출권거래제 및 CCS 플랜트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며 "CCS가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인식의 전환과 비즈니스 모델이 확립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관련 업계는 초기 실증사업 수행 결과와 높은 투자비용, 2030년 또는 2050년으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CCS 시장 전망 등에 우려를 나타냈다.

김종영 한전 기술본부장은 "CCS가 효율적인 감축수단이면서 플랜트 산업의 새로운 먹거리로 예상되고 있지만 기업들이 체감하기에는 너무 먼 미래의 이야기"라며 "산업계가 꾸준히 관심을 갖고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초기에는 정부가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태원 두산중공업 상무는 "발전설비사업을 진행하는 두산으로서는 지속가능한 신사업 창출을 위해 CCS 개발을 진지하게 진행하고 있다"면서 "다만 세계적으로도 기술 완성도가 낮고 이산화탄소 감축 정책이 유동적이다보니 프로젝트가 취소되는 등 기업으로서는 R&D 및 실증사업에 집중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고 밝혔다.

한편 우리나라는 이산화탄소 포집 부문에서 세계적으로 기술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수송 및 저장과 연계된 100㎿급 프로젝트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육상 및 해상 지하 1㎞ 아래 저장소를 찾기 위해 지경부와 국토해양부가 각각 탐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포집 형태에 따라 소규모 실증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김부민 기자 kbm02@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