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지원사업 규정도 패널티 없어 실효성 저하

가스냉방과 관련한 지자체, 유관기관을 비롯해 교육기관, 민간기업 운영담당자 등 150여명의 세미나 참석자들이 주제발표를 경청하고 있다.
삼천리, 가스냉방 고효율 운영기술 세미나

삼천리, 가스냉방 고효율 운영기술 세미나 [이투뉴스] 가스냉방 보급확대를 위해서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에너지 믹스의 필요성만을 주장하는데 한계가 있는 만큼 소비자가 메리트를 느끼게 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제도적으로 설치·설계에 대한 자금이 지원되는데 이는 보급확대 요인으로 한계가 있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운전자금으로 지원하는 방안이 절실한 것으로 제시됐다.

아울러 고효율기자재 인증제도, 일정규모 이상의 건축물에 가스냉방 의무화, 공공기관의 에너지이용합리화 추진 규정 등을 통한 지원에 나서고 있지만 이를 준수하지 않았을 때의 패널티 조항이 없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의견은 19일 삼천리 기술연구소에서 열린 ‘에너지절약을 위한 가스냉방 고효율 운영기술 세미나’에서 주제발표자로 나선 김의경 에너지관리공단 산업에너지실장이 제시했다.

김의경 실장은 가스냉방기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메리트를 갖는 가장 큰 요인은 가격으로, 여기에는 직접적인 연료인 가스요금과 상대적으로 비교되는 전기요금이 해당돼 인상률의 밸런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전기요금이 가스요금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한데 어느 소비자가 국가적으로 필요하다고 하지만 비용이 훨씬 더 들어가는 가스냉방을 선택하겠느냐는 것이다.  

또한 냉방전력 수요를 전력대체냉방으로 보완하는 방안이 절실함에도 불구 정책적으로 전력대체 에너지원을 찾는 방안을 고심하기보다 전력수요관리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긴 호흡의 TDR개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에만 요구할 게 아니라 가스냉방기 제조업체도 고효율의 기기를 만드는데 보다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충고도 덧붙였다. EHP의 효율이 갈수록 높아지며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반해 가스냉방 제조업체의 노력은 다소 떨어진다는 설명이다.

‘에너지절약을 위한 가스냉방 고효율 운영기술 세미나’는 삼천리(대표 신만중)가 주최하고 지식경제부와 한국도시가스협회 후원한 행사로 지자체, 유관기관을 비롯해 교육기관, 민간기업 가스냉방 운영담당자 등 15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안민호 삼천리 상무는 인사말을 통해 안정적인 국가에너지 수급과 동고하저의 비이상적인 도시가스 수요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보다 가스냉방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가스냉방 관련업체와 고객이 소통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보급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및 제도 개선에 함께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번 세미나는 주로 기술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왔던 기존 가스냉방 세미나들과 달리 가스냉방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고객에게 널리 알리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특히 유지보수 및 운영 관련 프로그램의 경우 최근 GHP, 흡수식 냉온수기 등 가스냉방기기 관련기술의 발전으로 유지보수 비용이 상당히 줄어들었다는 점이 강조됐다.

이날 행사에서는 ▶GHP유지보수 및 운영(김창원 삼천리ES 차장, 정상기 예성엔지니어링 상무) ▶흡수식냉온수기 유지보수 및 운영(서종원 센추리 부장, 정준 LG전자 팀장) ▶도시가스 열량제도에 따른 냉방기기 운전 영향(이중성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박사) ▶가스뱅방 필요성 및 보급확대 정책(김의경 에너지관리공단 실장) ▶에너지절약을 위한 가스냉방 도입 사례(김기수 신성엔지니어링 차장) ▶가스냉방용 도시가스 사용시설 설계 및 유지관리 기법(신효순 삼천리 차장) 등 고객중심의 다양한 강의가 진행됐다.

또한 삼천리 기술연구소에 설치한 하이브리드 가스냉방 신기술 적용사례를 견학해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