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노조, 경영진 집무실 점거 장기화 될 듯

한국발전산업노동조합의 서울 삼성동 소재 한국전력내 발전사 경영진 집무건물 점거 농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발전사는 "노조의 요구를 들어줄 명분이 없다"고 팽팽히 맞서고 있어 사태가 장기화 될 전망이다.

4일 발전노조는 지난 7월12일 근무지 집단 이탈자 1177명에 대한 회사의 원칙적인 징계처리 방침에 대한 항의 및 감사중지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 한 노조 중앙위원회가 열리는 11일까지 농성을 계속하겠다고 거듭 밝혔다.

발전노조는 정당한 조합 활동인 총회에 대해 불법 집회라 규정하고 참석 조합원에 대한 임금삭감 및 부당 개별 감사를 진행하고 있는 회사측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준상 발전노조 중앙쟁의 대책위원장은 “설령 회사측과 노조측이 총회 정당성 여부를 두고 이견을 가진다해도 싸움의 주최는 회사와 소집권자인 위원장이 돼야 한다”며 “회사측은 소집권자 명령에 따른 조합원에게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일반 조합원에 대한 징계는 조합원과 집행부를 분열시켜 노동조합 말살을 하기 위한 음모가 명백히 드러났다”고 역설했다.

발전노조는 동서발전의 비인간적인 조합원 탄압 수법에 대해서도 폭로했다.


이 위원장은 “임시총회 참석자가 상대적으로 많은 부서장을 무보직 조치한 것은 조합원 동정심을 악용해 감사에 임하도록 강요한 동서발전의 비인간적인 탄압”이라 면서 “현재 상황은 도둑이 매를 드는 격이다”고 비판했다.

수재의연금 모금 거부에 대한 규탄도 이어졌다.


이 위원장은 “발전5사 사장들의 수재의연금 모금사업 협조 거부사태는 상처받은 수재민들의 가슴을 더 찢어지게 만든 행위”라고 성토했다.

그는 “회사측의 부당한 임금삭감조치와 탄압감사를 원칙적으로 분쇄하고 현장 조직력 강화를 위해 정시퇴근 준법투쟁을 4일 시작했다”며 “회사측의 탄압이 극에 달하고 있는 시점에서 발전노동자 저력을 각인시켜주겠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발전회사는 ‘적반하장’격 이라고 분노했다.

발전회사는 “근무지 이탈 방지를 위해 회사 경영진 사업소장 및 회사간부가 회사 직원들에게 직접 찾아가 근무지 이탈 자제를 호소했다”며 “회사 근무지시를 위반하고 무단이탈한 직원에 대한 감사중지요구는 타당성이 결여된 처사다”고 지적했다.

최재훈 노사업무실 부장은 “발전노조 총회에 대해서는 취업규칙 단체협약에 명시된 바가 없으며 발전회사 노사관례에서도 회사가 총회에 대해 근무시간 중 활동을 인정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또 “발전조조에 근무시간 중 조합 활동의 위법 부당성과 근무시간 중의 근로제공 거부는 제재의 대상”이라며 “집단적 무단이탈은 업무방해에 해당함을 4회에 걸쳐 알렸다”고 설명했다.

최 부장은 “8월11일은 발전회사와 발전노조간 단체협상 조정신청결의가 있는 날이며 이는 단체협약 결렬을 뜻하는 것”이라며 “발전노조는 11일까지 특별한 명분이 없는 한 물러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발전회사가 감사를 중지한다면 이는 발전회사 경영권 포기와 함께 발전노조 직무유기를 의미하는 것”이라며 “감사 중지는 절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최 부장은 “발전노조의 요구는 회사가 수용할 수 없는 부당한 사항이어서 노조가 철수 명분을 얻지 못하는 만큼 장기화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발전사측은 발전노조 간부가 발전회사 간부 남동발전 감사실장 폭행에 대한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