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콰도르 갈라파고스 제도에 1.5㎿ 규모 시설 건설

[이투뉴스] 대성그룹(회장 김영훈)이 중남미 지역에서 처음으로 1000만달러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대성그룹 계열사인 대성이앤씨(대표 이승우)는 29일 에콰도르 태양광발전소 건설사업의 시공사로 선정돼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계약을 체결했다. 비제이파워, 에이스파워텍, 토인애드와 컨소시엄으로 이 사업을 수주한 대성이앤씨는 에콰도르 갈라파고스 제도의 산타크루즈섬에 앞으로 18개월 동안 태양광발전시설 및 홍보관을 건립하게 된다.

이 프로젝트는 한국국제협력단의 국제원조사업의 일환으로 에콰도르 정부가 갈라파고스 제도의 부족한 전력공급을 위해 친환경 전력공급시설 건설을 우리 정부에 요청해 시작됐다. 총 사업비는 설계 및 시공을 포함해 1000만달러 규모로, 산타크루즈섬 내 아요라시 인근에 1.5㎿ 규모의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소와 홍보관을 건립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산타크루즈섬은 그동안 디젤발전기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해왔으나 매연 등의 공해물질 발생량이 큰데다, 전력 공급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어왔다. 대성그룹은 이번 사업에서 적도의 풍부한 일조량을 활용해 현지주민들의 생활 여건을 개선함으로써 우리나라의 선진공여국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대성그룹 김영훈 회장은 “한국·에콰도르 수교 50주년에 착공하는 이번 사업은 중남미 지역에 우리의 신재생에너지 기술력을 새롭게 수출하게 됐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설명하고 “인류의 소중한 자연유산인 갈라파고스 제도에 친환경 에너지를 보급함으로써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깨끗한 미래를 개척하고자 하며, 이 사업을 계기로 우리 그룹이 중남미권의 신재생에너지 사업 및 건축·토목 분야에서 더욱 활발한 성과를 거두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성그룹은 자체 개발한 신재생에너지 기술인 태양광·풍력 복합발전시스템 '솔라윈'을 앞세워 몽골에서 나란 사업, 그린 에코-에너지 파크 프로젝트, 만다흐 사업 등을 진행, 이를 토대로 에티오피아, 카자흐스탄, 방글라데시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혀왔다.

현재 아시아, 중앙아시아, 중남미 등 세계 여러 곳에서 신규사업 수주를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한편 에콰도르령 갈라파고스 제도는 자연사 박물관으로 불리는 19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남미 대륙에서 서쪽으로 973㎞ 떨어진 태평양상의 적도 인근에 위치해 있다. 대륙에서 멀리 떨어진데다, 대형 군도로는 드물게 19세기 초까지 사람이 거주하지 않았던 탓으로 육지와는 매우 다른 고유의 생물종이 다양하게 번성했다.

1835년 이 섬을 찾은 찰스 다윈이 한 달간 머물며 다양한 생물종을 관찰, 수집했으며 이곳에서 '종의 기원' 집필에 결정적인 영감을 얻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군도는 19세기 초 첫 거주자가 자리 잡은 이후 인구가 크게 늘어 최근에는 2만5000명에 이르고 있다. 유네스코가 1978년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