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수급 근본해법은 효율향상 … 정부지원 늘려야
유틸리티 회사인 한전이 전력기반기금 운용은 문제

 

▲ 허증수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
[이투뉴스] “전력공급이 달리면서 에너지 수요관리에 대한 목소리가 높은데 당장 눈에 띄는 부하관리가 아닌 효율관리가 근본적인 해결책이니 만큼 여기에 더 신경 쓰고 투자해야 합니다”

허증수 에너지관리공단 이사장은 6일 에너지전문지와의 기자간담회에서 동절기 전력수급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걱정부터 했다. 더불어 전력수급 등 에너지 문제는 수요관리가 아닌 효율관리가 근본적인 해법이라며 효율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효율관련 에너지기술평가원의 R&D 예산이 연간 1200억원이나 공단은 300억원 가량의 보급예산밖에 없다”며 아쉬움을 표시했다. 에너지 관련 정책개발 및 제도 관련 예산도 20억원 수준으로 많이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삼성과 LG TV가 미국에서 최고 제품으로 선정된 예를 들면서 이들 가전제품의 에너지효율을 최고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데 공단의 역할이 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더 확산하고 월드클래스 TOP이 되기 위해선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에너지효율 관련 예산이 늘어야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허 이사장은 정부와 한전에 대한 쓴 소리도 마다하지 않았다. 에너지 수요관리를 부하관리와 홍보, 효율관리로 나눌 경우 부하관리는 한전이 직접 담당하고, 효율은 예산이 턱없이 부족한 상황에서 홍보예산 마저도 자꾸 줄이라고 한다는 이유에서다.

그는 “국내에선 전력기반기금을 한전이 직접 관리하는데 이는 사실상의 세금을 주식회사인 한전에서 운용하는 셈”이라며 “지금까지는 관행처럼 그렇게 해왔을지 모르나 FTA 등 글로벌 환경에서 보면 공정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신재생에너지 문제 역시 첫 단추를 잘못 끼웠다고 말했다. 육성 및 진흥프로그램이 중요한데도 보급사업에 매달려 산업인프라 확충이 미진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보급사업 역시 적은 비용으로 목표치만 높게 잡는 실수를 저질렀다는 분석도 내놨다.

취임 이후 새로 출범한 녹색건물수송센터에 대해선 큰 기대감을 표시했다.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을 통한 녹색건물 확대 업무에 대한 전문성과 노력을 국토해양부도 인정, 인원을 추가 배정해 줄 정도라는 자랑이다. 더불어 직원들의 국제기구 파견과 협업을 통한 교육사업 등 글로벌 공단을 향한 각오를 피력했다.

허 이사장은 “공단이 에너지와 관련된 법과 제도를 만드는 절차와 배경, 기득권 반발을 설득해 가는 과정까지 경험해 왔고, 또 이를 집행하는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외국 입장에서 보면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춘 에너지 전문기관이 된 만큼 이런 장점을 최대한 살려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앞으로 이같은 공단의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해외 진출을 꾀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공단이 에너지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과 법-제도 정비 등 인프라를 닦아 놓으면, 국내 기업이 이를 비즈니스로 연결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설명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