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한국연구재단 지원 프로젝트 수행

에너지거버넌스 센터 현판식을 가진 (왼쪽부터) 한양대학교 중국문제연구소 문귀식 연구교수, 문흥호 연구소장, 김연규 센터장, 조셉 카뷰야 교수와 김일선 인프라베이직㈜ 대표가 발전을 기원하는 박수를 치고 있다.
[이투뉴스]교육과학기술부 재원과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사업으로 대학 차원에서는 처음으로 광범위한 의미의 에너지문제를 연구하는 종합 연구기관이 문을 열었다.

한양대학교 에너지연구사업단인 에너지거버넌스 센터(센터장 김연규 교수)는 14일 한양대 HIT빌딩 3층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프로젝트 수행에 나섰다.

에너지거버넌스란 인류를 구할 에너지 기술과 정책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서 정치, 경제, 사회 전반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외부의 환경과 생태계, 그리고 과학 기술추세에 대한 종합적 고찰을 말한다. 최근 발생하는 많은 사회과학적 문제들은 특정한 어느 한 분야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복합적인 성향을 띄고 있다는 점에서 융합연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데 이번 에너지거버넌스 센터는 이를 에너지분야에 접목시킨 것이다.

앞으로 에너지거버넌스 센터는 ▶에너지·기후 패러다임 대전환의 이론적 고찰 ▶2030년까지의 장기 세계에너지∙기후변화 질서 변동에 대한 실증적 고찰과 예측 ▶한국의 일류 선진 국가 도약, 장기발전전략 수립, 동북아·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한국의 국가 에너지·기후 전략 도출 등을 추진하게 된다.

에너지거버넌스 센터는 에너지 분야의 다른 센터들과 차별화 되는 것은 국제적인 네트워크다. 해외학자들과의 다양한 공동연구를 통해 구축된 협력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를 더욱 확충하고 여러 국제기구와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에너지거버넌스 센터장인 김연규 교수는 “전 세계와 한국이 에너지위기와 전환점에 처해 있는 시대에 에너지문제에 대한 기술과 정책 측면의 종합적 고찰을 위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하게 해준 정부와 학교 측에 감사드린다”며 “영광스럽게 센터장을 맡은 사명감과 함께 국내 최초로 통합적 융합에너지연구의 국내외 대학 간 국제 공동연구와 중장기 학제 간 연구를 위한 인적 인프라를 구축함으로써 한국에너지 연구의 다변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