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협 녹색성장기획관 제안에 대선후보 캠프도 동의
19일 그린코리아 2012에서 4년간 녹색성장 정책 평가

▲ 양수길 녹색성장위원장(왼쪽에서 네번째) 등 기조세션에 참가한 발표자들이 녹색성장 정책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이투뉴스] 녹색성장 정책의 지속적인 추진과 함께 이를 통해 남북관계를 화해협력으로 전환하는 ‘그린데탕트’의 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과 에너지경제연구원이 공동 주최한 ‘그린코리아 2012 (Green Korea 2012)’가 19일 롯데호텔서울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행사에는 강창희 국회의장과 양수길 녹색성장위원장, 김상협 대통령실 녹색성장기획관, 도미닉 바튼 맥킨지&컴퍼니 글로벌 회장 등 국내외 관계자 600여명이 참석했다.

‘녹색성장 : 성과와 미래’라는 주제로 열린 컨퍼런스에서는 지난 4년간의 녹색성장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이 제시됐다. 특히 한국이 주도한 녹색성장 의제의 국제적 확산에 대한 분석과 차기 정부로 이어질 녹색성장 외교 및 녹색을 통한 남북협력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펼쳐졌다.

우선 첫 번째 기조세션에서 발표자로 나선 김상협 청와대 녹색성장기획관은 “녹색성장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GGGI), 재원(GCF), 기술(GTC-K) 등 ‘녹색 트라이앵글’을 완성했다”며 “앞으로 녹색성장대학원 등의 인재양성을 더해 ‘녹색 다이아몬드’를 이루고, 나아가 국제적 파트너십을 통해 대한민국이 주도권을 쥐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 기획관은 또 “미국과 중국의 경색된 관계가 핑퐁외교로 수교에까지 다다랐듯이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녹색성장 정책이 비정치분야의 점진적 협력을 추동해 남북한이 상생발전하는 그린 데탕트의 시발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윤병세, 문정인, 윤영관 교수 등 대선후보측 인사들 역시 녹색성장의 지속적인 추진과 이를 바탕으로 한 그린데탕트의 필요성에 동의했다.

우선 박근혜 후보 진영의 윤병세 교수는 “녹색성장정책을 계승·확대하고, 기후변화 등에 관한 동아시아 전체의 포괄적 상호협력체제 구축을 차기정부에서 추진할 것”이라며 “한반도, 동북아, 유라시아를 연결하는 환경통합망 구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캠프에 소속된 문정인 교수는 “현 정부의 정책 중 가장 잘한 것이 녹색성장정책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신북방정책을 통해 나진·선봉지역을 동북아 물류거점으로 삼겠다”며 “새 정부가 들어서면 북한지역에 심림조림사업을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철수 후보 진영의 윤영관 교수는 양수길 위원장이 대독한 자료를 통해 “기후변화문제와 에너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탈출구는 녹색성장 길밖에 없다”며 “녹색성장정책 중 긍정적 부분은 계승·발전시키고 미진한 부분은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통일시대를 대비한 남북 환경·에너지협력 강화를 추진하며, 북한의 황폐한 산림복구 및 신재생에너지사업, 환경기초시설 개선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두 번째 기조세션의 발표자인 도미닉 바튼 회장은 “20세기 세계경제는 40배 성장했고 자원소비는 15배 증가했으나, 자연자본에 인류가 막대한 손해를 끼쳤다”며 자원효율을 위해 순환경제를 구축해야 하고 이를 위한 녹색 트라이앵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오후에는 온실가스감축, 기후변화적응, 녹색기술과 산업, 녹색금융, 에너지 정책, 녹색도시, 녹색문화 등 7개 주제에 대한 분과 세션이 열려 주제발표와 함께 뜨거운 토론이 이어졌다.

먼저 녹색기후기금(GCF) 유치로 관심이 모아진 녹색금융세션에선 정홍상 기획재정부 대외경제협력관은 “각국의 탄소배출량과 GDP, 선진국들의 재정상황 등을 고려한 혁신적인 기금마련 방안이 필요하며 선진국과 개도국 간의 이견 조정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정식 중앙대 교수는 에너지 정책에 대한 주제 발표에서 “한국은 경제성장을 저해하지 않고 다양한 에너지공급원을 확보하는 것이 당면과제”라며 녹색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에너지방안을 모색할 것을 주문했다.

김도년 성균관대 교수는 녹색도시 세션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한 녹색도시의 핵심적 가치는 확립되었으나 국제사회는 보다 종합적이고 광범위한 도시 구현을 향한 개선방안을 요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