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1,2호기부터 계통 병목현상 가중
765kV 건설 불가 시 신고리 3,4호기는 무용

신고리 1,2호기 주변 송전선.

[이투뉴스] 4일 부산시 기장군 장안읍 신고리 원자력발전단지. 2005년 1월 착공에 들어가 약 7년간 4조 7000억원을 투입해 대공사를 끝낸 신고리 1,2호기가 청명한 날씨 속에 그 위용을 드러냈다.

동해와 면한 발전소를 등지고 북서로 뻗어가는 송전선은 외지인도 이곳이 국내 최대 원전 단지임을 어렵지 않게 짐작케 했다.

신고리 1,2호기를 기준으로 남쪽으로는 고리 1,2호기가, 북쪽으로는 신고리 3,4호기 건설현장이 자리잡고 있다. 신고리 1,2호기 200만kW를 포함해  인접 고리 1~4호기 350만kW까지 합하면 국내 발전용량의 약 7.7%가 이 일대에서 생산된다는 계산이 나온다.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내년과 2014년 준공되는 신고리 3, 4호기를 비롯해 이미 확보된 여유부지에서 신고리 5, 6호기를 추가 건설한다는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향후 정부 원전확대 정책이 지속될 경우 가칭 신고리 7,8호기도 이 일대에 자리잡을 공산이 크다.  

이같은 대규모 원전증설로 빠듯한 전력수급 사정은 내년 하반기부터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발전소 지역 쏠림은 필연적으로 송전선 병목현상을 초래해 계통 불안이 가중되는 딜레마를 안고 있다.

당장 이번 신고리 1,2호기 가동으로 경남·북 일대 송전선은 이미 포화상황을 맞고 있다. 현재는 이미 수송능력이 한계에 달한 기존 345kV 선로를 이용해 가까스로 송전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부산·경남 일대에서 사용하고 남는 전력을 대구를 거쳐 수도권으로 보내야 하는데, 밀양을 통과하는 북경남 765kV 송전선 건설이 주민갈등으로 2년째 지연되면서 당국의 속앓이가 깊어가고 있다.

만약 신고리 3,4호기 준공 시점까지 송전선 건설이 지연되면 남는 전력을 수요지로 보낼 방법이 없어 신규 원전을 돌릴 수 없는 최악의 상황도 배제할 수 없다.

이 때문에 현실적인 주민보상이나 타협을 통해 북경남 765kV 송전선 건설을 조속히 정상화 하거나 송전망 포화를 고려한 원전 분산 건설로 이 문제의 근본적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신고리원전의 한 관계자는 "송전선은 대용량 전력이 이동하는 고속도로와 같아 원전 증설과 함께 건설이 불가피한 시설"이라면서 "지금으로선 밀양 사태가 원만히 해결되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부산 고리=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