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가스·석유 탐사, 중국이 방해"
중국 "탐사권 오직 중국에게만 있다"

[이투뉴스] 중국과 이웃 국가인 베트남과 인도가 남중국해의 에너 탐사와 관련된 새로운 논쟁에 휩싸였다. 베이징 정부는 현재 다툼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는 해역에 대해 강경노선을 취하고 있다.

베트남은 지난 4일 중국 어선들이 탐사선의 케이블을 자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현재 이 탐사선들은 통킹 만 해역의 석유와 가스를 조사하고 있다. 베트남은 이 같은 행동이 에너지 광구를 차단하려는 목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베트남은 이에 대한 보복으로 해상 경비선을 배치해 중국 어선들의 해상 침범을 방어할 것이라고 밝혔다. 베트남의 국영 에너지 기업 페트로 베트남과 합작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인도 역시 자국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군함 배치를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해남성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주 중국 선박들은 국제무역이 이뤄지고 있는 해상운송로를 포함해 논쟁이 이뤄지고 있는 항로에 배를 정박하고 선박들을 수색했다.

이들 국가 사이에 흐르는 긴장은 남중국해에 상당한 규모의 석유 및 가스 광상이 존재한다는 믿음 아래 천연에너지 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벌어지고 있다. 

중국의 일부 에너지 전문가들은 이 해상을 새롭게 떠오른 주요 에너지 국경지역으로 보고 있다. 중동의 주요한 석유 수입국으로서 에너지 의존도를 줄여줄 가능성과 동시에 근접지역임을 이용해야 할 전략적 해상으로 여기고 있는 것이다.

중국 에너지부는 지난 3일 남중국해를 천연가스 생산을 위한 주요연안지역으로 명명했다. 2년 내 1500㎥의 천연가스를 생산한다는 목표다.

올초 중국의 세번째 에너지기업이자 국영기업인 국가연안석유공사(NOOC)가 중국 남부해안에서 떨어진 비논쟁 해상지역 심층수에서 시추탐광을 시작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는 시진핑 중국 총서기가 국가 리더로서 초석을 다지고 한 달이 채 지나지 않아 이뤄졌다. 시진핑은 남중국해와 중-일간 조어도 분쟁을 특히 중요히 여기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최근 남중국해에서 이뤄지고 있는 중국의 외교 행태가 시진핑의 의중이 전적으로 반영됐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

주 펑 북경대학 국제관계 교수와 다른 중국 전문가들에 따르면 시진핑은 현재 중국내 관련 기관들의 의견을 조율하는 해양권리사무소 연계의 정책 결정 모임을 주도하고 있다.

주 교수는 이 모임이 주요 외교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이외 중국의 중점적 정책 결정을 책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외교부도 지난 4일 분쟁지역에 대한 자신들의 입장을 되풀이했다. 논쟁이 되고 있는 해상에서 타국가들이 석유와 가스를 개발하는 것에 반대하고 남중극해의 주권은 논쟁이 불가하며 에너지 자원 개발에 권한은 오직 중국에 있다는 주장이다.

홍 레이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관련 국가들이 중국의 지리적 위치와 권리를 존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베트남 역시 발 빠른 행동에 나서고 있다. 중국과 장기적 긴장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중국 공산당 정부와 긍정적 관계를 유지해온 베트남임에도 입장 발표 하루 전인 지난 3일 케이블 절단을 막기 위해 중국 대사들을 소집했다고 베트남 언론매체들이 보도했다.

페트로 베트남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에는 회사 소유의 탐사선 빈민02호가 중국 어선에 의해 케이블을 절단 당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5월 베트남 당국 역시 이와 유사한 케이블이 3척의 중국 감시선에 의해 절단됐으며 이는 하노이에서 열린 반중국 시위의 결과라고 입장을 발표했다.

새로운 경비선 배치의 포고로 베트남은 내달부터 해양결찰과 국경수비대의 지원을 받는 민간 어선들을 배치하고 베트남이 주장하는 해상에서 타국어선의 불법 어획을 금지할 계획이다.

페트로 베트남의 수석비서는 이에 더해 대다수의 중국 어선들이 중국 석유 회사의 지시를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인도 역시 페트로 베트남의 탐사 프로젝트의 45%지분을 소유하고 있어 강력하게 대응에 나서고 있다.

D.K.조시 인도 해군 제독은 인도가 해상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군함을 준비했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대비가 이뤄지고 있는가?'의 질문에 대한 대답은 '그렇다'이다"고 답했다.

주 교수는 "남중국해에서의 중국의 태도가 더 독단적이 되어선 안 된다"며 "케이블 절단은 비우호적인 태도"라고 평가했다.

<프랑크푸르트=길선균 기자 yupin3@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