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급적 소비효율 1등급 제품 구입

에너지의 합리적인 이용과 효율향상에 대해선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에너지 절약은 각 기업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필수 과제다. 가전제품 구입시 가급적 전기료가 적게나가는 제품을 골라야한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쉽게 고르려면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잘 활용하면 된다.

 

◆ 1등급, 5등급 제품보다 30~40% 절감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 최저효율기준, 목표소비효율기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는 제품의 에너지소비효율 또는 사용량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된다. 소비자들은 효율이 높은 에너지절약형 제품을 손쉽게 판단해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제조(수입)업자들이 생산(수입)단계에서부터 원천적으로 에너지 절약형 제품을 생산·판매하도록 하는 제도다. 1등급제품은 5등급보다 30∼40% 에너지가 절감된다.


◆ 에너지 절약제품 필요성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에너지절약형 제품을 많이 보급해 원천적인 에너지 절약을 기하도록 하는 것이 유용한 방법이다. 현재 산업자원부와 에너지관리공단에서는 에너지절약형 제품의 보급 확대를 위해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에너지절약마크제도·고효율에너지기자재인증제도·건물에너지효율등급인증제도등 4가지의 에너지효율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원천적인 에너지절약을 위해 가장 손쉬운 길은 소비자가 에너지절약형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것이다. 소비자가 에너지절약형 제품을 우선구매 할 때 제조업체들도 에너지절약기술개발에 많은 힘을 쏟을 것이다.


◆ 에너지 절약제품 선택요령
에너지 절약제품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제품에 부착된 에너지소비효율 등급표시 라벨이나 에너지절약마크를 통해 알 수 있다. 또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제품일 경우 고효율기자재마크 또는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서를 통해서도 고효율에너지기자재임을 확인할 수 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에서 1등급 제품이 가장 좋다. 에너지절약마크 부착제품이나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제품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으로 인정된 제품이다.

 

-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 품목 : 에너지소비효율등급라벨
- 에너지절약마크제도 품목 : 에너지절약마크
- 고효율에너지기자재 인증품목 : 고효율기자재마크 또는 인증서
또한 에너지관리공단에서 운영 중인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 인터넷망의 에너지절약제품 list 검색을 통해서도 에너지절약제품임을 확인할 수 있다. (http://www.kemco.or.kr/efficiency)

 

 

◆ 가계비절감액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제품, 에너지절약마크 부착제품은 에너지를 적게 사용해 가계비를 절감할 수 있다. 

에너지 절약제품 1대당 연간 에너지비용 절감금액은 다음 표와 같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