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당선인 원자력에 비중, 예산축소도 영향
中·日 태양광 부흥책, 서남해 해상풍력 등에 기대

[이투뉴스] 국내 신재생에너지 경기가 올해도 어려울 것이란 분석과 하반기 이후에는 상승세로 전환할 것이란 전망이 서로 엇갈리고 있다. 특히 대선 국면을 통해 변화를 바랐던 신재생업계는 박근혜 당선인의 원전비중 정책으로 의기소침해 하면서도, 주변국 투자확대 및 해상풍력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새해를 맞아 신재생에너지업계는 우선 박근혜 당선인의 공약을 세심하게 검토하는 등 차기 정부가 어떠한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가져갈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선 이후 원자력에 더 비중을 둘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실망감도 확산됐지만, 지원정책이 현 정부에 뒤지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오면서 더 지켜보겠다는 반응이다.

전반적으로 내수경기는 올해 역시 신통치 않을 것이란 진단이 우세하다.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등 관련 예산이 축소된데다, 육상풍력에 대한 규제강화로 인허가 문제까지 걸림돌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특히 아직 세계적으로 구조조정이 완결되지 않은 태양광의 어려움이 가장 클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다만 풍력은 한국해상풍력 설립으로 서남해 해상풍력발전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관련 기업들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세계적으로 해상풍력이 점차 시장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해외시장에 대한 전망은 올해보다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중국(태양광 경기부양책)과 일본(메가솔라 프로젝트) 정부가 적극적인 태양광 지원에 나서면서 이들 수출시장이 다시 살아날 조짐을 보이는 것이 호재로 꼽힌다.
여기에 불황 여파로 유럽은 다소 축소되는 양상을 띄지만, 미국 역시 오바바 정부가 재선을 통해 신재생 확대정책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란 분석이다. 따라서 국내 업계는 단순한 제품 수출에서 벗어나 해외 기업과의 합작 프로젝트 추진 등 다양한 진출전략 마련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