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경부, 원전산업 종합 혁신방안 발표
원전 정비기간 늘리고 지역주민 전기료 보조도 검토

[이투뉴스] 빠르면 3월부터 한국수력원자력(사장 김균섭)의 본사조직이 핵심기능 중심으로 통폐합돼 잔여인력이 발전소 현장인력으로 전환된다.

또 원전이용률 극대화를 위해 정비시간을 최소화했던 기존 방침을 바꿔 계획예방정비 점검항목이 늘어나고 정비기간도 현행보다 대폭 확대된다.

지식경제부는 원전산업의 근본적 체질개선과 한수원의 쇄신을 위해 이런 내용이 포함된 '원전산업 종합 혁신방안'을 7일 발표했다.

정부는 이번 혁신 방안을 통해 한수원 조직의 기능조정 및 개편을 요구했다.

1000여명에 달하는 한수원 본사 조직 가운데 업무수요가 떨어지는 기능은 통폐합하되 기존 조직은 설비건전성 관리, 품질 관리, 지역협력 및 사후처리 등 핵심기능 위주로 재편을 주문했다.

조직 슬림화 과정에 발생한 잔여인력은 발전소 현장인력으로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원전 품질관리 기능이 제대로 운영되지 못한 문제점 시정을 위해 일부 조직의 기능조정도 추진된다.

정부는 발전소내 품질관리와 감사기능은 본사에서 직접 관장하고 정비부서는 원전 설비관리만 전담토록 하는 방안을 강구키로 했다.

이와 함께 발전소별 구매 기능을 원칙적으로 폐지, 모든 구매 업무를 본사 전담조직이 맡도록 했다.

원전 운영의 기조는 기존 이용률 중심에서 안전 중심으로 일대 전환기를 맞는다. 지금까지는 저렴한 전력생산과 전력수급난 해소를 위해 정비기간은 최소화하고 이용률은 극대화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정부는 이용률 제고를 위해 충분한 원전 정비시간이 부족했고 정비 중 안전관리 역시 비흡했다는 판단 아래 계획예방정비 점검항목과 정비 기간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한수원은 약 30일의 정비기간 동안 3조3교대로 24시간 연속 정비를 벌이고 있다.

원전 지역 주민 지원사업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전기요금을 직접 보조해 주는 방안도 검토된다.

정부는 지역 지원사업이 SOC 등 공통사업 등에 한정돼 있어 지원규모 대비 주민수용성이 낮다고 보고 지원사업을 전기요금 보조, 의료복지, 육영사업 등 만족도가 높은 체감형 사업으로 전환키로 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