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명고발 아웃소싱 프로그램

[클릭코리아] 대구시는 올해부터 부패예방 '셀프클린시스템'을 민간 위탁해 운영할 방침이라고 8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셀프클린시스템'은 공직비리와 관련된 부정부패를 익명으로 신고하는 방법으로 공무원 비리가 발생할 경우 스마트폰 3차원 바코드인 QR코드를 통해 회원가입 없이 어디서든 익명으로 제보가 가능하다.

아울러 24시간 실시간으로 제보가 접수되고 메인서버가 해외에 있어 개인정보가 보장되는 장점이 있다.

비리신고 처리절차의 경우 대구광역시 홈페이지나 레드휘슬웹사이트(www.redwhistle.org) 또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신고창에 제보하면 시스템운영자가 접수된 제보를 즉시 해당기관 담당자에게 메일과 SNS로 전송하고 전송된 제보사실은 시 담당자가 확인, 조사해 처리결과를 입력하게 된다.

해당 시스템은 익명 부패고발 프로그램을 개발한 국내 전문회사인 레드휘슬(주)에 의뢰해 운영된다.

시는 이달에 시범적으로 본청 및 사업소 각 실·과에 클린스티크를 사무실이나 휴게실 등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하고 모든 직원에게 클린명함을 배부해 시민이나 공무원들의 제보가 용이하도록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이 운영되면 공금횡령, 금품수수, 알선청탁과 같은 부정비리를 사전 예방하는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존 인터넷이나 전화로 신고하던 것을 스마트폰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신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정아 기자 kore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