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의회 행정조사권 발동 검토

강원도가 춘천에 건립키로 한 국제컨벤션센터의 사업자인 WTC(World Trade Center)에너지그룹의 실체가 도마위에 오르며 강원도의회가 행정조사권 발동을 검토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6일 도에 따르면 지난 4월 춘천시 삼천동 일대 9만9000㎡에 5500억원을 들여 복합다기능 국제컨벤션타운을 조성키로 하고 WTC에너지그룹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또 WTC에너지그룹은 모건스탠리, 우리은행, 하나은행, 교보증권 등 국내외 기업과 투자자와 함께 2009년 10월에 초특급호텔과 국제회의 등이 가능한 38층 규모의 초고층 주상복합빌딩 등을 완공키로 하고 지난 8월 50억원을 출자해 WTC춘천프로젝트금융㈜ 법인을 출범시켰다.

그러나 최근 열린 강원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WTC에너지그룹의 실체와 사업능력에 대한 논란이 일며 사업 주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강원도의회는 WTC춘천프로젝트 법인 사업자등록증에 기재된 주소지에는 전혀 다른 단체가 있고, 본사인 WTC 에너지그룹 한국법인도 지난해 설립 이후 별다른 실적을 확인할 수 없는 등 갖가지 의혹을 제기 했다.

더욱이 WTC에너지그룹이 세계무역센터를 개발키로 한 전남 여수시에서도 그룹 실체 규명을 위해 그룹측에 법인등기부 등의 관련 서류 제출을 구두상으로 요구하고 있으나 아직 증빙자료를 전달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강원도가 피해를 더 키우기 전에 WTC 에너지그룹에 대한 검증작업은 물론, 사업 자체를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강원도의회는 이 같은 논란이 일자 의회 사상 처음으로 국제협력실에 대한 행정조사권 발동을 검토하고 있다.

그러나 강원도는 도의회에 행정조사권 발동 대신 투자유치 사업 전반에 대한 정무부지사의 업무 보고로 대체해 줄 것을 요구해 오는 15일 본회의에서 행정조사권이 발동될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