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T/F팀 의견수렴 … 인력양성 마스터플랜 수립

심각한 인력난을 겪어 온 해외자원개발 분야의 숨통을 터주기 위해 정부가 종합대책을 마련해  금명간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해외자원개발 인력양성 마스터플랜"으로 이름 붙여진 이 대책은 향후 10년간의 중장기 인력개발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담고 있어 에너지분야의 만성적 전문가 기근현상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7일 산업자원부 에너지자원개발본부의 한 관계자는 "해외자원개발분야의 전문가가 크게 모자른다는 인식아래 최근까지 10여명의 민관전문가로 구성된 T/F팀을 구성, 종합 대책을 수립해 왔다"면서 "조만간 T/F팀이 만든 구상을 건네받아 종합대책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산자부는 희소성이 높아 개발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광물자원과 제2차 해외자원개발계획을 차질없이 진행시키기 위해 올초부터 산ㆍ학ㆍ연의 전문가로 구성된 T/F을 발족, 현재까지 세부안을 짜고 있다.

 

이달 중순께 일부 내용이 공개될 예정인 이 계획은 해외자원개발에 필요한 인력의 숫자와 현황, 연도별 육성대책, 재원조달 방안까지 구체적으로 적시하고 있어 말그대로 인력양성을 위한 '마스터플랜'으로 기대받고 있다.

 

산자부 관계자는 "향후 10년을 내다보고 T/F팀이 초안을 만든것으로 알고 있지만 아직 계획을 확인하지는 못한 상태"라며 "이달안으로 업계까지 포함한 논의를 거치면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내년 초쯤 본격적으로 반영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자원개발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최근 수년동안 전사적인 해외자원개발에 나서고 있으나 이 분야에 대한 전문가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어서 일부 기업의 경우 고액의 연봉을 주고 해외 인력을 동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산자부의 인력양성 계획이 추진되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인력공급 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