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9001 획득, 연구 품질관리 통해 기술가치 높여

▲ 남대현 한국품질재단 대표(왼쪽)로부터 황주호 에너지기술연구원장에게 인증서를 받았다.

[이투뉴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황주호)은 한국품질재단(KFQ)으로부터 국제표준화기구(ISO)의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 22일 인증서 수여식을 가졌다.

에너지기술연구원의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은 연구업무 프로세스 효율화와 연구개발 품질 향상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연구경쟁력을 높이는데 최적의 방안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원은 2011년 3월부터 연구품질보증 활동을 추진해 지난해 연구개발 표준절차 정립과 연구수행 중간 산출물들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전산시스템 구축 및 모니터링 체계를 운영해 왔다.

에기연이 이번에 구축한 연구품질보증 제도는 연구개발 전주기(연구사업기획, 연구개발, 최종결과물 제출)에 걸친 활동들이 적합한 절차에 걸쳐서 수행되었는지를 객관적으로 보증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시스템 구축 이후 연구원은 주요사업 대부분을 이 제도에 기반해 진행하고 있다. 또한 프로젝트관리(PM) 교육을 통해 국제프로젝트관리사(PMP) 4명을 배출했고 10명이 교육중이다.

황주호 원장은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으로 수준 높은 연구결과를 얻은 것은 물론 지난해 시범적용에 참여한 과제가 좋은 조건으로 기술이전이 진행되고 있는 등 기술가치를 높이는 가시적인 성과도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