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완에너지, 배전망 한전에 넘기고 3월부터 열만 공급
CES사업 탈출전략 신호탄 해석…한전 인수의지가 관건

[이투뉴스] 국내 최대의 CES(구역전기)사업자인 수완에너지가 결국 전기 직판을 포기했다. 전기부문을 한전에 모두 넘기고 열만 공급키로 한 것이다. 팔면 팔수록 손해가 발생하는 CES사업의 현실이 고스란히 드러난 셈이다.

특히 전기판매를 5년가량 병행하던 사업자에게 정부가 변경허가를 내준 사례는 이번이 처음으로, 극도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CES사업자의 퇴로를 열어준 것이란 평가도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식경제부와 전기위원회는 수완에너지(대표 김홍권)가 지난 연말 제출한 집단에너지사업 변경허가를 수용, 오는 3월부터 전기직판은 한전으로 넘기고, 지역난방용 열만 소비자에게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수완에너지는 2월말까지 배전망 등 전기공급시설을 한전에 넘기는 협상을 완료할 계획이다.

발전용량 118MW, 공급가구수 2만6000가구로 국내 최대 CES사업자인 수완에너지가 이처럼 사업도중 전기직판을 포기한 것은 무엇보다 생산원가가 전기요금에 못 미쳐, 팔면 팔수록 손해가 발생하는 사업구조 때문이다.

수완에너지 측은 전기판매부문을 한전에 넘기고, 생산한 전기를 전력거래소에 팔 경우 연간 35억∼50억원 정도 수익개선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다만 열수요가 당초 예상보다 지연되면서 현재보다 적자폭이 완화되는 수준에 그칠 것이란 분석이다.

즉 가장 손해가 큰 전기직판부문을 우선 떼어낸 후 생산한 전기는 거래소에 판매하는 순수 집단에너지사업으로 전환, 열수요 개발 및 저가열원 확보 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경영을 개선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한전과 진행하는 배전망 이전협상에서 양측은 인수가격 등을 놓고 상당한 난관에 봉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완에너지는 300억원 가량 투자된 전기공급시설을 넘기되 최대한 이를 회수하겠다는 생각인 반면 한전은 배전시스템이 달라 일부 추가 투자가 필요한 만큼 제 가격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한전 입장에선 구역전기사업자 중 가장 큰 수완에너지를 인수한다는 상징성이 큰데다, 수완에너지 역시 더 이상 버틸 여력이 없어 전기부문을 넘기는 만큼 2월말까지는 적정선에서 합의하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우세하다. 협상이 마무리될 경우 실제 자산양수도는 6월말께 진행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가 전기직판을 포기한 수완에너지 변경허가를 받아준 것과 관련해선 현재 극심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CES사업자에게 탈출구를 마련해주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과거 경기CES 등이 한전에 배전망 인수를 타진했으나, 한전은 시스템이 다르다는 이유로 이를 거부한 사례가 있기 때문이다.

권종헌 전기위원회 사무관은 이와 관련 “과도한 적자가 지속돼 직판을 포기하겠다는 CES사업자의 경우 허가요건에 어긋나지 않으면 허용할 계획”이라면서 “대신 전기공급에 지장이 없도록 한전과의 사전협의가 선행요건”이라고 말했다. 이는 한전과의 배전망 인수만 합의해 오면 조건없이 풀어주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근하 에너지관리과 사무관 역시 “수완에너지의 발전사업자 전환은 어려운 CES사업의 퇴출 통로를 마련해주는 측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면서 “한전의 배전망 인수 역시 좀 더 전향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논의중이다”고 밝혔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도 불구하고 수완에너지를 제외한 여타 CES사업자들이 당장 전기직판을 포기할 지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경기CES와 짐코(옛 케너텍) 등 경영상황이 최악인 일부 사업자의 경우 이를 추진할 수 있겠지만, 한전과의 배전설비 인수협상이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 김충한 부산정관에너지 실장은 “한전이 좋은 조건에 배전망을 인수한다면 모르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하고 “아주 힘든 시기인 것은 사실이지만 우리를 포함한 상당수 사업자들은 미래를 내다보면서 사업을 지속하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