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산업노조와 행사장 점거 뒤 진행 저지

▲환경단체와 발전노조가 전력수급 기본계획 공청회가 열린 한전 대강당 단상을 기습점거한 채 행사 진행을 저지하고 있다. 이들은 주최 측이 행사 취소를 선언하자 해산했다.

[이투뉴스] 1일 오후 3시 한국전력 대강당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제6차 전력수급 기본계획 공청회'가 발전산업노동조합과 환경단체의 행사장 기습점거로 30여분간 파행되다 결국 취소됐다.

이날 발전산업노조와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 활동가 및 노조원 30여명은 행사시작 직전 단상을 점거한뒤 "밀실졸속 전력독재 거수기가 될 공청회는 무효"라며 5~6개 프랭카드를 펼쳐놓고 행사진행을 막았다.

이들이 준비한 프랭카드에는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무효", "재벌특혜 기후변화 외면, 전력산업 민영화 중단하라", "핵발전 확대 송전탑 강행 한전 한수원 규탄한다" 등의 내용이 담겼다.

환경단체 측은 "전력수요 확대를 전제로 한 민간화력 확대와 핵발전 증설, 전력독재의 거수기가 될 공청회를 우리는 인정할 수 없다"며 "우리는 이 공청회가 무효임을 선언한다"며 30여분간 점거시위를 벌였다.

이에 주최 측인 전력거래소는 "시민단체들 난입으로 공청회 진행이 더 이상 어렵다"며 행사 취소를 선언했고, 발전노조와 환경단체들은 10여분간 더 단상을 점거하다 행사장 철거를 확인한 뒤 해산했다. 

이날 공청회는 최근 수립된 6차 전력수급 기본계획 확정안에 대한 각계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공청회가 무산되자 지식경제부는 "일부 반대단체 등의 단상점거로 행사가 무산된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는 촌평을 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