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슈퍼마켓·골목가게·전통시장 점포주 이용 가능

[클릭코리아] 서울 시내 700여개 중소 슈퍼마켓이 상품을 공동구매하고, 불필요한 유통단계를 줄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서울시 중소유통 물류센터'가 문을 열 전망이다.

서울시는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골목상권 진출로 매출하락 등 어려움에 직면한 중소 슈퍼마켓들을 위해 '서울시 중소유통물류센터'를 양재동 양곡도매시장 내 건립하고 개장한다고 7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물류센터는 매장면적 300㎡ 이하 일반 슈퍼마켓·골목가게·전통시장 점포주의 경우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대기업 계열 편의점이나 도매업체, 일반 소비자는 사용 불가능하다.

규모는 면적 3372㎡의 지상 1층 시설로 ▶상품 입·출하장 ▶냉동·냉장창고 등 시설과 배송차량과 지게차·컨베이어 등 물류장비를 갖추게 된다.

센터의 핵심기능은 ▶유통단계 축소(5→3단계) ▶야간배송 통한 익일 전량 배송 프로그램 ▶수주·발주시스템 전산화 ▶취급물품 재고 최소화 등이다.

시는 전국 21개 물류센터와 연계해 공동구매를 진행해 대량구매를 통한 염가 공급도 추진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개장하는 강남권 물류센터에 이어 내년 이후 동북권과 서북권에도 순차적으로 물류센터를 개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정아 기자 korea@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