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학원, 사업장 목표관리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

[이투뉴스] 국립환경과학원(원장 박석순)은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제의 신뢰성 확보에 중요한 검증분야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검증매뉴얼 및 세부검증 가이드라인을 개발했다고 6일 발표했다.

검증은 사업장에서 배출하는 정확한 온실가스 및 에너지 사용량을 확정하기 위한 핵심적인 업무로서 복잡한 배출공정을 이해하고 기술적인 판단이 필요한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다.

이번에 개발한 검증매뉴얼은 검증자의 입장에서 알기 쉽도록 검증단계별 해설을 수록했으며, 사례별로 세부검증 가이드라인을 함께 실었다. 가이드라인은 특히 검증오류가 많은 화학과 전기전자, 폐기물 등 주요 업종별 검증 의사결정이나 접근방법을 기재했다.

과학원은 올해 온실가스·에너지 검증업무에 이 지침서를 활용키 위해 검증심사원을 비롯한 관련자 230여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마쳤다. 더불어 상반기 중에 사업장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는 관리업체 담당자에게도 이를 활용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과학원 관계자는 “이번에 발간된 매뉴얼과 가이드라인은 검증수준 향상과 사업장의 정확한 온실가스·에너지 목표관리 및 국가 온실가스 감축효과를 판단하고 정책을 결정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